김종인 첫 드라이브는 '인적 쇄신'…매머드 선대위 속 '팀킴' 주목

尹 "김종인, 대통령 선거일까지 당무 총괄"…'金 원톱' 체제 출범
'김종인 실무팀' 만들어 전권 장악할 듯…금태섭·권경애 등 합류 전망

[편집자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무실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11.24/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직을 맡기로 하면서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예고됐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대선후보가 꾸린 기존 선대위 구조를 뜯어고치기보다, 자신만의 '실무팀'을 만들어 힘을 싣는 방식으로 전권(全權)을 장악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5일 야권에 따르면 김종인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 선대위가 공식 출범하는 6일부터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정식 출근한다. 김 전 위원장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6일 선대위 출범식이 있다고 하니 한 번 들러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선대위는 '김종인 원톱 체제'로 운영된다. 윤석열 후보는 지난 3일 김 전 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히면서 "(김종인 박사가)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기구 장으로서 당헌과 당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대통령 선거일까지 당무 전반을 통할 조정하며 선거대책기구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의 첫 행보는 '선대위 재구성'이 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윤 후보가 만든 '매머드 선대위'에서 김 전 위원장이 전권을 행사하려면 이른바 '김종인표 선대위'로의 재편이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과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 등의 권한과 역할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기존 선대위를 축소·해체하기보다 별도의 '실무팀'을 꾸리는 방안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 형식적으로 윤 후보가 영입한 인사와 직제를 존중하면서, 실질적인 권한과 역할은 자신의 선대위에 집중하는 '절충안'으로 조화와 실리를 모두 챙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선대위 인적 재구성에 대해 "무리하게 할 생각은 없다"며 비교적 온화한 재편을 예고했다.

선대위 합류가 예정된 임태희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전날(4일) 기자들을 만나 "(김 전 위원장이) 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실무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구를 의논했다"며 "실무적으로 일할 수 있는 팀을 만들어야 하는데, 총괄상황본부 조직에 반영해서 팀을 짜자(는 방향으로) 의논했다"고 말했다.

이른바 '김종인팀'에는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권경애 변호사 등이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사무총장은 전날 김 전 위원장을 만나 선대위 구성에 대한 논의를 했다. 권 사무총장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금 전 의원은 합류할 가능성이 크다", "(김 전 위원장이) 권경애 변호사 등 중도적 인물 영입을 더 고려하자는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재명 저격수'로 유명한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도 선대위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권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윤 전 의원은 기존부터 접촉해서 (선대위에) 오기로 돼 있었다"며 "(윤 전 의원이) 천천히 합류하겠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야권에 따르면 '조국흑서'의 저자인 김경률 회계사도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종인 전 위원장이 윤석열 후보가 만든 '매머드 선대위'를 사실상 용인하고 직을 수락했기 때문에 '칼질'을 하진 않을 것"이라며 "기존 선대위 인물들을 유임하되, 역할조정이라는 명분으로 기존 선대위의 권한을 축소하거나 나누는 방법으로 그립감을 가져갈 것 같다"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