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공수처의 김웅 수색 취소하라…위법성 중대"(종합)

김웅 없는 수색·보좌관PC 수색·보좌관 1명에게 영장 제시 모두 위법
법원, 김웅 주장 대부분 받아들여…공수처 "재항고 여부 검토 예정"

[편집자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불거진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 사건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2021.11.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법원이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압수수색 영장을 취소해 달라며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낸 준항고 신청을 받아들였다.

서울중앙지법 형사31단독 김찬년 판사는 26일 김 의원의 압수·수색집행 준항고 신청에 대해 "공수처가 압수수색 영장에 의해 한 수색 처분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준항고는 법관 등 사법기관이 행한 처분에 불복해 법원에 이의를 제기하는 행위다. 만약 공수처가 이번 준항고 결정에 불복하면 재항고할 수 있다.

김 의원은 9월10일 공수처의 압수수색 당시 김 의원 측의 반발로 영장 집행이 한 차례 무산되자 다음날인 11일 법원에 공수처의 압수수색을 취소해달라며 준항고를 신청했다.



김 의원은 "공수처가 김 의원과 변호사 입회 없이 일부 범죄사실만 언급한 채 영장을 집행하고 압수물 대상에 적시되지 않은 서류를 조사했으며 PC 자료 추출 과정에서 혐의와 관계 없는 단어를 검색했다"고 주장했다.

공수처는 같은달 13일 김 의원실을 다시 압수수색했으나 관련 자료가 확인되지 않아 압수물 없이 수색을 종료했다. 공수처는 재판에서 "압수물이 없어 준항고 심리를 더 이상 진행할 필요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위법한 수색 처분이 있었음에도 수색에 뒤따르는 압수 처분이 없었다는 이유만으로 수색당한 사람이 준항고로 다툴 수 없다고 하면, 법원이 영장 발부로 허가한 범위를 넘어 이뤄진 위법한 수색 처분을 적절히 통제할 수 없게 된다"며 본안 판단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재판부는 공수처가 3가지 부분에서 위법한 수색을 했다고 판단했다. 김 의원이 제기한 문제제기 대부분을 받아들인 것이다. 

우선 김 의원이 없는 상태에서 김 의원실을 수색한 것은 김 의원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 참여권을 침해한 것으로 위법하다고 봤다.

공수처는 "의원실 수색 전 주거지 수색 당시 공수처 검사가 '주거지 뿐 아니라 의원실도 포함되니 주거지 집행을 마치고 그곳으로 가야하지 않냐'는 말에 김 의원이 '거기에는 아무 것도 없을 텐데'라고 말했다"며 참여권을 스스로 포기하는 취지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그렇게 말했다는 증거가 없고 김 의원이 설령 그런 말을 했더라도 참여권을 명시적으로 포기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김 의원이 관리하는 PC라고 단정할 수 없는 보좌관 PC를 수색한 것도 위법하다고 판단했다. 

공수처가 보좌관 PC를 김 의원이 관리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넘어 혐의사실과 관련된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키워드 검색을 한 것은 피의자인 김 의원이 아닌 제3자가 사용하는 '압수할 물건이 아닌 물건'에 대한 수색행위여서 위법하다고 봤다.

마지막으로 공수처가 보좌진 1명 외 다른 보좌진들에게 영장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영장 제시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했다.

재판부는 "수사기관의 증거수집 과정에 있어 영장주의 등 절차적 적법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할 필요를 보다 강조해야 한다"면서 "전체적으로 봐 위법성이 중대하다"며 공수처의 수색 처분을 취소했다.

공수처는 법원 결정에 "법원으로부터 결정문을 받아본 뒤 대법원에 재항고할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ho86@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