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룡 경찰청장 "변해야 한다…필요시 물리력 과감히 행사"

경찰 내부 서한…"인천·서울 사건, 진심으로 사과"
"국민의 신뢰 흔들려…24일부터 '비상대응 체제'"

[편집자주]

김창룡 경찰청장이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2021.11.1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는 필요한 물리력을 과감히 행사하라"고 24일 경찰들에게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오후 5시 전국 경찰에 서한문을 보내 "최근 인천에서 발생한 층간소음 사건과 서울에서 발생한 신변보호 대상자 사건에서 경찰이 위험에 빠진 국민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며 "피해자와 그 가족,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이번 일이 과거의 다른 과오보다 심각한 이유는 '어떤 순간에도 경찰이 지켜줄 것이다'라는 국민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청장은 "우리는 변해야 한다"며 "이것은 준엄한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부터 '비상대응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한다"면서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조직을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신임 경찰의 현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총 434억원이 드는 중앙경찰학교 종합실습타운 건립 등 훈련에 필요한 예산을 확충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필요한 물리력을 과감히 행사하라"면서 "소신을 가지고 임한 행위로 발생한 문제는 개개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힘껏 보호하겠다"고 덧붙였다.

hemingway@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