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국민을 개 취급"vs尹 "내로남불 후보가 할 소린가" 40분 혈투(종합)

尹·劉 '불꽃 공방'…"SNS 사진 누가 찍었나" vs "인신공격만"
洪·元 "이재명처럼 도덕성 없는 후보는 처음" 합동 공격도

[편집자주]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쪽)과 유승민 전 의원 © 뉴스1

윤석열·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2일 일대일 맞수토론에서 정면충돌했다. 유 후보가 '전두환 옹호 발언', 'SNS 개 사과 논란' 등을 소환해 공세를 펴자, 윤 후보는 "내로남불 후보에게 들을 소리는 아니다", "20분 중 13분을 인신공격만 한다"고 맞받아쳤다.

윤 후보와 유 후보가 직접 얼굴을 마주 보고 난상토론을 벌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사람은 40분 내내 얼굴을 붉히거나 삿대질을 서슴지 않으며 그야말로 '불꽃 공방'을 벌였다.

◇尹 코너로 몰아세운 劉 vs 尹 "토론하러 나온 거 아니냐"

포문은 유승민 후보가 열었다. 그는 토론 첫 질문부터 윤 후보가 '전두환 옹호 발언'을 했다가 유감을 표시하고, 당일 새벽 인스타그램에 개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린 것에 대해 거침없는 공격을 쏟아냈다.



윤 후보는 이에 "인스타그램에 사과 스토리를 올리겠다는 것을 제가 이야기하고 승인했다"면서 "제가 승인했으니 관련된 모든 불찰과 책임은 제가 지는 게 맞는다. 제가 국민들의 질책을 맞겠다"고 몸을 한껏 낮췄다.

그러나 유 후보는 "이 사진을 누가 찍었느냐"며 고삐를 놓치지 않았다. 윤 후보는 "제가 듣기로 우리 집이 아니고, 집 근처 사무실에서 찍은 듯하다"고 했다. 이어 "반려견을 (사무실에) 데리고 간 것은 제 처 같다. 사진을 찍은 것은 캠프 직원"이라며 개에게 사과를 준 사람은 "캠프 SNS 담당 직원으로 안다"고 말했다.

윤 후보도 발끈했다. 유 후보가 "국민에게 잘못했다고 사과하고, 불과 10시간이 지나서 캠프 관계자가 국민을 완전히 '개 취급'하는 사진을 올렸다"고 압박하자, 윤 후보는 "제가 누구에게 비판을 받는 것은 좋은데, 적어도 유 후보에게 들을 말은 아니다. 내로남불이시지 않나"고 맞받았다.

윤 후보는 이어 "유 후보의 정치경력을 보면 2016년에 공천을 안 해주니까 탈당했다가 국회의원이 돼서 복당하고 대통령 탄핵을 추진했다가 다시 탈당했다, 그리고 바른미래당을 만들어서 합당하고 또 분당하고"라며 "그렇게 합당, 탈당, 분당을 해왔는데 보수의 개혁을 이뤘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 후보는 토론하러 나온 건지, 말꼬리를"이라며 "먹는 사과와 제가 아끼는 강아지와 이런 것을 사과는 개나 주라고 국민들이 생각할 줄은, 제 불찰이지만 정말 몰랐다"고 공격했다. 이어 "20분 토론 중에서 13분을 인신공격만 한다"고 유 후보를 비난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유승민(왼쪽부터), 홍준표, 윤석열, 원희룡 대선 예비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대선 경선 6차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10.22/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劉, 경제전문가 입증 못 해" vs "尹, 기소당한 후보 될 수도"

두 후보의 거친 신경전은 '정책 토론'에서도 계속됐다. 유 후보가 화제를 전환해 "차기 대통령이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지금까지 정책토론을 제대로 안 하고 딴생각만 하셔서 그런지"라며 비꼬았다.

유 후보가 "대통령이 되겠다는 생각을 한 지 불과 3~4개월밖에 안된 분과 토론을 하고 있다. 과연 스스로 준비된 후보라고 생각하느냐"며 윤 후보의 정치 경력을 문제 삼자, 윤 후보는 "본인이 경제전문가라고 말해서 지켜봤는데, 유 후보가 과연 경제 전문가인지 입증을 못 한 것 같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또 윤 후보는 유 후보의 반도체 공장 공약에 대해 "최소한 입지나 전력 공급에 대해 (검토해야지) 경제전문가라고 본인이 이야기하지만 이런 중요한 공약에 가장 필요한 핵심 사항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후보는 "지난 19대 대선 때 최저임금, 소득주도성장, 칼퇴근법처럼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거의 똑같은 공약을 말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 후보는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시는 것이다. 소주성을 슬쩍 넣어 말씀하시는 것은 명백한 허위로 경고한다"라며 "탈원전이라는 표현을 제가 쓴 적 없다. 민주당은 소주성은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반격했다.

마지막으로 유 후보는 "서울행정법원이 1심에서 (검찰총장 시절 윤 후보에 대한) 징계가 정당했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과 윤 후보가 검찰에 계실 때 애용하신 직권남용 했다(고 판결했다)"라며 "검찰이 윤 후보를 기소하면 기소당한 야당 후보가 되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이에 윤 후보는 "유 후보도 작년에 내용 다 보셨고 빨리 복귀하라, 추미애 해임하라, 법원이 제대로 판단했으니 대통령이 결자해지하라고 말했다"고 반박했다.

◇원희룡 "洪 공약은 허경영식" 선 긋기…이재명 합동 공격도

반면 홍준표 후보와 원희룡 후보의 일대일 맞수토론은 상대적으로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원 후보는 홍 후보의 공약을 '허경영식 포퓰리즘'에 빗대며 대립각을 세웠지만, 대체로 서로의 공약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덕담을 주고받았다.

홍 후보는 "저출산 대책으로 2006년부터 15년간 225조를 썼지만 지금 출산율은 세계에서 가장 꼴찌"라며 "헝가리, 스웨덴 같은 파격적인 조치가 있어야 하고,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해서 노인복지청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대출금이나 임대아파트 같은 직접 지원책을 쓰자는 말인데, 직접 지원책에 대해서 가장 화끈한 사람은 허경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40~50년 전 사고방식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출산을 강요해선 안 된다"며 "그것이 바로 구태이고 꼰대" 지적했다.

두 후보는 '대통령의 인사철학'을 주제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우회 비판하며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원 후보가 "대통령이 됐을 때 인사철학은 무엇이냐"고 묻자, 홍 후보는 "첫째로 능력이 출중한 사람, 둘째로 도덕성이 충만한 사람, 셋째로 가족관계나 교우관계가 괜찮은 사람을 검증해서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서구사회에서는 대통령의 도덕성 문제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지만, 우리나라는 여태까지 대통령의 도덕성 문제를 잘 따지지 않은 것 같다"며 "이재명 후보가 도덕성 측면에서는 아마 대선후보 중에서 이만큼 도덕성 없는 사람은 처음 본다"고 강조했다.

dongchoi89@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