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변호사비 관련' 3건 수사 중…검찰 1건· 경찰 2건 

사준모·전철협 고발한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는 경기남부청서 수사
깨시민 고발건, 대검→중앙지검→수원지검…수원지검장 대학 후배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선후보-당대표-상임고문단 간담회에 참석한 뒤 당 대표실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13/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을 수원지검이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또 다른 의혹 2건을 경찰이 수사하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에 대한 수사상황 질문에 "이 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사건은 수원지검으로 이송했다"고 답했다.

이 지사를 둘러싼 변호사 비용 관련 의혹은 △'깨어있는시민연대당'(깨시민)의 변호사 대납 의혹사건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의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당시 후보자) 무료변론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전철협) 호화 변호인단 수임료 의혹 등 3건이다.

현재 수원지검으로 이송된 깨시민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사건'은 이 지사의 선거캠프에서 활동 중인 이태형 변호사가 이 지사로부터 현금 3억원과 3년 후 팔 수 있는 상장사 주식 20억여원을 받은 의혹이다.



이 변호사는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된 혐의로 기소됐던 이 지사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이른바 '혜경궁김씨' 의혹 사건에 휘말린 부인 김혜경씨를 변호한 바 있다.

검사 출신인 이 변호사는 수원지검 공안부장, 형사부장 출신 전관으로 의정부지검 차장검사까지 역임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까지 치러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때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이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하자 이 지사가 SNS를 통해 "변호사비로 3억원 가량 썼다"는 취지로 반박했는데 깨시민은 이를 이유로 지난 7일 이 지사를 상대로 허위사실공표 혐의로 고발했다.

이와 별개로 이 지사를 상대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접수된 2건의 고발건은 현재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수사 중이다.

사준모는 이 지사가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된 혐의 등 지난해 진행됐던 상고심 당시, 헌법재판관과 민변회장 경력이 있는 송 위원장에게 변론참여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사준모는 이 지사와 함께 송 위원장도 고발했다.

형사사건에서 상고이유서의 검토 및 상고심 변론사건에 송 위원장이 이름을 올린 행위가 청탁금지법에 저촉된다는 것이다.

또 전철협은 2018년 12월 원심부터 2020년 10월 파기환송심까지 이 지사가 투입한 막대한 변호비용을 문제 삼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이들은 이 지사가 2017년 신고한 공직자 재산신고 금액이 총 26억여원인데 형사사건 종료 이후 공개된 2020년 재산신고의 금액은 28억여원으로 오히려 1억7000만여원이 더 증가했다고 주장, 원천을 밝히라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수원지방검찰청. 2019.12.24/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깨시민이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풀어달라며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에 대검은 서류를 검토 후 지난 12일 서울중앙지검으로 넘겼고 이튿날 중앙지검은 이를 수원지검으로 이송했다. 이 사건은 공공수사부에 배당됐다.

한편 해당 사건의 수원지검 이송으로 이 지사의 대학동문이자 법학과 후배인 신성식 수원지검장이 이 사건을 정면으로 겨눌 가능성이 크지 않아 보인다는 시각도 제기됐다.

이때문에 검찰 안팎에서는 "고발사건을 뭉개려는 의도" "수사의지가 없음을 확인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oo@news1.kr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