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보, 수출거래 빅데이터 공공개방 확대…'스마트 수출' 돕는다


                                    

[편집자주]

무역보험공사 본사 전경(무역보험공사 제공)© 뉴스1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가 국내 유일의 글로벌 수출거래 결제이력 분석 자료인 '수출대금 결제동향 보고서(K-SURE Payment Data Report 2021)'를 'K-SURE 해외신용정보 리서치센터'에 공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 주요 내용은 국가·산업·바이어정보 등 종합 해외신용정보 공개 플랫폼인 'K-SURE 해외신용정보 리서치센터'에서 PC와 모바일을 통해 직접 조회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시스템화 해 지난해 대비 데이터 활용도와 편의성을 높였다.

K-SURE는 최근 5년간 해외 바이어의 결제이력 등 약 1180만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난해(39개국 78개 업종)보다 대폭 확대된 77개 국가 287개 업종에 대한 결제기간·연체율·연체기간·부도율 정보 등을 보고서에 담았다.

해외 바이어의 수출대금 결제정보는 무역보험 운영과정에서 매년 180만건 이상 축적되는 K-SURE 고유의 데이터로, 기업들의 수출실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고객사 설문조사에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 부도율 데이터가 새롭게 추가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수출시장에서의 결제방식은 무신용장방식이 86.5%로 주를 이뤘고, 평균결제기간은 71.6일, 연체율은 13.0%, 평균연체기간은 19.1일, 부도율은 1.7%로 나타났다.

신용장 대비 대금결제 안정성이 낮은 무신용장거래 비중은 중소기업(87.3%)이 대기업(86.1%) 보다 높았으며, 바이어의 수출대금 연체율도 중소기업(29.9%)이 대기업(7.7%) 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돼 중소기업의 수출대금 결제환경이 대기업 대비 열악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아프리카·중남미·중동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연체율(21.9~28.3%)과 연체기간(19.5~27.5일)을 보였으며 부도율(2.9~4.6%)도 글로벌 평균(1.7%)보다 높았다.

특히 중남미 지역은 평균 결제기간(90.2일)이 가장 긴 반면, 신용장 비중(3.4%)은 낮은 수준으로, 대금결제에 가장 취약한 지역으로 확인됐다.

업종별 연체율은 종이원지·판지·종이상자 도매업(32.9%)에서 가장 높았고, 결제기간은 액정 표시장치 제조업(95.6일)이, 연체기간은 기타 무선통신장비 제조업(52.4일)이 가장 길었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글로벌 수출대금 결제동향 정보 공개를 시작으로 수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스마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