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잡으면?…이재명 "기득권 해체"·윤석열 "故이영곤 같은 분에 도움"


                                    

[편집자주]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뉴스1

여야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5일, 나란히 대권을 잡으면 펼치려는 정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풀어 놓았다. 

이 지사는 최근 '대장동 택지개발'건으로 자신을 몰아 세우고 있는 야당 등을 의식해 "토건기득권 세력을 뿌리뽑고 불로소득을 반드시 환수하겠다"고 선언했다.

윤 전 총장은 "교통사고간 난 이를 도우려다 변을 당한 고(故) 이영곤 원장 같은 분이 존경받고 일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정치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공정'이라는 똑같은 무기를 이 지사는 기득권과의 싸움에, 윤 전 총장은 불의와의 싸움(의로운 이를 돕는)에 사용하겠다는 뜻이다. 

◇ 이재명 "기득권 꼼수를 기득권 해체· 불로소득 환수라는 정수로"



이 지사는 "저의 삶은 원칙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며 온갖 저항과 반발에도 한 걸음 한 걸음 개혁의 길을 열어온 것"이라며 대장동 논란은 "국민의 삶을 둘러싼 잘하기 경쟁 대신 헐뜯기 경쟁으로 정권을 잡아보겠다는 ‘꼼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이번 대선을 토건기득권 해체의 출발점으로 삼는 ‘정수’로 받겠다"며 "기회를 주면 땀이 우선인 공정사회라는 새로운 길,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깨뜨린 정부로 기록되게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 윤석열 "묵묵히 일하는 분, 의인이 존경받는 세상 만들겠다"

윤 전 총장은 "부친 묘소로 가던 중 교통사고가 난 것을 보고 사고 운전자를 도우려다 참변을 당한 고 이영곤 원장의 안타까운 소식에 가슴이 먹먹했다"며 "고인은 형편이 어려운 환자는 사비를 털어 치료해 주시고 비싼 약값 때문에 어쩔 줄 모르는 환자에겐 대신 약값을 계산해 주신 그런 분이었다"고 애도했다.

아울러 "고인은 1998년부터 매주 3번씩 진주교도소를 찾아 재소자를 진료해 왔고, 근무 여건이 열악하고 처우도 낮아 의사 사이에선 꺼리는 일인데도 20년 넘게 그 일을 해 왔다"고 추모했다.

윤 전 총장은 "'정치'라는 게 무엇이겠는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은 뒤 "이영곤 원장처럼 묵묵하게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시는 분, 어려운 이들에게 기꺼이 손을 내미는 분, 이런 분들이 더 존경받고, 하시는 일을 더 잘하실 수 있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는 것 아닐까"라고 답했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