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자매' 고건한 "문영남 작가님 글이 주는 강한 힘 느껴" [N인터뷰]①

종영 '오케이 광자매' 변사채 역

[편집자주]

배우 고건한 / 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KBS 2TV 주말드라마 '오케이 광자매'(극본 문영남/ 연출 이진서)가 지난 18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종영했다. '오케이 광자매'는 부모의 이혼소송 중 벌어진 엄마의 피살 사건에 가족 모두가 살인 용의자로 지목되며 시작하는 미스터리 스릴러 멜로 코믹 홈드라마다.

배우 고건한은 극 중 허풍진(주석태 분)의 밑에서 사채를 받으러 다니는 변사채 역을 연기했다. 동생인 변공채(김민호 분)를 아끼는 모습과 함께, 변공채가 나이가 28살이나 많은 오탱자(김혜선 분)와 결혼을 하는 과정에서 늘 동생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고건한은 2011년 연극 '안티고네'로 데뷔한 후, OCN '신의 퀴즈4', MBC '로봇이 아니야' '검법남녀' '꼰대인턴', KBS 2TV '조선로코 녹두전', 넷플릭스 '스위트홈' 등 다양한 작품에서 연기 활동을 펼쳐오며 시청자들에게 얼굴 도장을 찍었다.

고건한은 '오케이 광자매'를 통해 첫 주말드라마에 도전하게 된 소감과 함께, 변사채를 연기하며 느낀 점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놨다.
배우 고건한 / 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종영 소감은.



▶긴 촬영 기간 만큼이나 허전함이 남아있지만 (촬영이 끝난 후) 담담하게 지내고 있다. 촬영이 끝나고 '오케이 광자매' 본방 사수를 하면서 보냈다. 평일날은 걷고 삼시세끼 잘 챙겨먹으면서 지냈다.

-첫 주말드라마 출연이었는데.

▶기존에 해왔던 16부작과 달리 50부작은 정신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무장이 되어있어야 했던 작업이었다. 이게 첫 경험이다 보니깐 체력적으로 지침이 왔었다. 그럴 때마다 현장에서 선배님들이 늘 열정적으로 임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을 다잡았다.

-문영남 작가와의 작업은 어땠나.

▶작가님의 글에서 굉장히 큰 힘을 느꼈다. 글이 주는 힘이 너무 강해서 그거를 연기한다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라는 걸 느꼈다. 변사채도 이 정도인데 감정신이 많은 선배님들은 얼마나 깊은 내공이 필요한가라고 생각했다.

-주변에서의 반응은 어땠나.

▶확실히 시청자분들께서 주말드라마를 많이 시청하고 관심을 주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어머니가 지인들에게 많이 전화를 받으신다고 하시더라.(웃음) 정말 많은 시청자분들이 지켜봐주시는 힘이 있구나를 느꼈다.
배우 고건한 / 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변사채라는 이름이 '변사체'를 연상시키기도 하는데.

▶작가님의 위트라고 생각한다. 변사채라고 자세히 들여다보니 이름이 사채이고 성이 변씨다. 이름이 매우 단편적인 것만 생각할 수 있게끔 하는데 또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가님의 글처럼 아주 재밌게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 있다.

-'오케이 광자매'는 배우들이 마스크를 쓰고 등장한다는 점도 인상 깊었는데.

▶저희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보여주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나오는데 그건 일상적으로 저희가 느꼈던 불편함과 비슷했다. 다만 마스크를 착용하는 배우가 화면에 얼굴이 나와야하는 지점도 있었는데, 최대한 첫 취지에 맞게끔 노력했다. 응원해주시는 분들의 말을 들으면서도 힘이 됐다.

-'오케이 광자매'를 통해 생각하게 된 가족의 의미가 있나.

▶저도 단순히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아버지를 자신의 이름을 가진 한 남자, 어머니도 자신의 이름을 가진 한 여자라고 강조한다. 저도 너무 자연스럽게 아들로서 자라왔고, 아버지는 그냥 아버지였다. 하지만 아버지도 자신의 이름을 가진 남자, 어머니도 한 여자구나라는 생각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봐질 수 있게 했다. 어떻게 보면 더 정확한 느낌의 가족의 정, 막연한 정이 아닌 이렇게 만나서 이뤄진 게 가정이구나라는 걸 새삼스럽게 생각한 것 같다.

<【N인터뷰】②에 계속>

taehyu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