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KF-21 등 부품 국산화 지원"…주관기업 공모

3년간 총 2117억 투입…내달 15일까지 신청 접수

[편집자주]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 1호기. (방위사업청 제공) 2021.4.9/뉴스1

방위사업청이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와 기동헬기 KHU-1 '수리온' 등 체계개발 단계에 있는 무기체계 부품을 국산화하기 위한 지원에 나선다.

방사청은 10일부터 내달 15일까지 '21-2차 부품 국산화 지원 사업' 주관기업을 공개 모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부품 국산화 지원 사업은 우리 군 무기체계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을 국내 제품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주관기업으로 선정되면 과제당 최대 100억원 한도 내에서 개발비 일부를 최장 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방사청은 특히 "올해는 이 사업에 따른 부품 국산화 지원대상이 확대됐다"며 "예산도 작년 203억원에서 886억원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신규 지원과제 수 또한 작년 11건에서 73건으로 늘었다.



방사청이 이번에 2차로 공모하는 과제는 총 60건이며, 올해 490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3년간 정부 개발 지원비 211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방사청은 "기존 양산단계는 물론, 국산화 개발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KF-21과 KHU 등 체계 개발단계에 있는 무기체계 부품들을 집중 발굴해 과제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또 1차 과제에서 주관기업이 선정되지 않은 'KF-21용 손상탐지센서' 1개 과제도 이번 2차 공모 과제에 포함해 재공고한다.

아울러 방사청은 "올해부턴 부품 단종문제 해결 등을 위해 기존 핵심부품 사업에 더해 수출 연계형 부품 국산화 개발 사업을 신설하는 등 사업유형을 다양화했다"고 전했다. 수출연계형 부품 국산화 과제 수는 1차(5개)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12개 과제다.

이번 부품 국산화 지원사업 대상 과제 및 참여업체 모집공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방사청(www.dapa.go.kr)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www.krit.re.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사청은 오는 11월 중 최종 참여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carrot@news1.kr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