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구로병원,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 'P-HIS' 가동

병원 간 자료 공유·중복검사 방지·맞춤 투약 가능

[편집자주]

(왼쪽에서 세번째부터) 고려대의료원 손장욱 의학지능정보실장, 고려대구로병원 민병욱 진료부원장, 삼성sds 홍혜진 전무. (사진제공=고려대구로병원)© 뉴스1

고려대구로병원이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이하 P-HIS)을 도입하며 미래형 스마트병원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고려대구로병원은 지난 7월 31일 'P-HIS 오픈 기념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앞서 고려대의료원은 지난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보건복지부 국책사업을 수주하며 P-HIS를 개발했다. 고려대구로병원은 고려대안암병원에 이어 국내 상급종합병원 중 두 번째로 P-HIS 시스템을 적용했다.

병원정보시스템인 P-HIS는 외래 및 입원진료, 원무, 전자의무기록(EMR) 등 병원 업무를 지원한다.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병원 간 자료 공유가 가능하며 중복검사 방지, 환자별 맞춤 투약 역시 할 수 있다.

한승규 병원장은 "최근 고려대구로병원은 외래관 증축 등 외연의 확장과 더불어 미래형 스마트병원을 향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 P-HIS 도입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를 질병 치료 및 예방을 넘어 연구에도 활용함으로써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한편, P-HIS는 고려대안암병원, 고려대구로병원에서의 안정화 단계를 거쳐 고려대안산병원 등 국내 1·2·3차 병원에 순차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ksj@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