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시민단체, 조국 딸 '불법·과잉수사' 윤석열 공수처 고발

담당 검사들도 함께…법무부와 대검에도 감찰요청서 제출

[편집자주]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감찰무마·자녀 입시비리'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7.2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시민단체들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딸 조민씨와 조씨의 친구들을 불법·과잉 수사했다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사건 담당 검사들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개혁국민운동본부, 민생경제연구소 등 13개 시민단체는 29일 공수처에 고발장을 제출하며 "윤석열 전 총장과 지휘라인 검사들은 조민씨가 참여한 서울대 국제학술대회 관련 사건을 부당하게 수사하며 조씨 친구들(증인들)에게 조씨가 세미나에 참석하지 않은 것처럼 증언을 왜곡하도록 했고, 증인을 위증죄로 처벌할 수 있다고 협박했다"며 "비교적 어린 증인을 새벽까지 잠을 안 재우고 장시간 조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결국 증인 장모씨의 경우 조씨가 세미나에 왔었다고 사실상의 '양심선언'을 한 점을 종합해보면 이 사건 담당 검사들에게 직권남용과 협박, 검찰 수사규칙 위반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므로 공수처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법무부와 대검찰청에 같은 내용의 감찰 요청서를 제출했다.



앞서 자녀 입시비리 혐의로 기소된 조 전 장관 부부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던 조민씨의 고교 동창 장모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민씨가 서울대 세미나에 참석한 게 맞다"고 기존 진술을 번복해 향후 재판에 영향이 있을지 주목된다.

seeit@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