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이준석 만남, 늦어도 내달 중순쯤엔 성사될 듯

8월 중순께 다자회담 형식으로 이뤄질 걸로 보여
변수는 의제 선정…與 '민생' vs 野 '대통령 사과'

[편집자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 난을 전달받고 있다. 2021.6.1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간 만남이 늦어도 8월 중순쯤에는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만남의 형식은 일대일 단독회담보다 각 당 주요 지도부가 함께 만나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형식을 활용한 다자회담으로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당청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6월14일 이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눈길을 모았던 문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내달 중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아직은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도 두 인사 등의 만남이 곧 성사될 것이라는 데 여지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 또한 같은 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과 이 대표, 송영길 민주당 대표 등이 만나는 자리가 "조만간 있을 것"이라고 긍정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 8월 초는 너무 빠르다. 각 당 협의가 필요해 중순쯤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야는 지난 23~24일에 걸쳐 국회 상임위원장 배분에 합의하고 제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하면서 7월 임시국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9월 정기국회로 들어가기 전 8월의 국회는 휴지기에 들어간다.

송 대표와 이 대표도 이에 따라 8월 둘째주에 여름휴가 계획을 잡아둔 상태다. 문 대통령은 8월 첫째 주로 예정했던 휴가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보류했다.

당청은 그동안 여러 차례 회담 성사 분위기를 내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1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과 이 대표가 언제쯤 만나나'라는 물음에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시키고 성사시키기 위해 물밑으로 여러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영수회담이 어느 정도까지 조율됐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여야 간 회동 형식, 의제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답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2021.7.13/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22일 이 관계자는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코로나19 관련 민생 지원과 방역 대책, 백신 수급 상황을 논의하자'며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한 데에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송 대표와 이 대표는 지난 12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회동을 가진 가운데 '여야정 협의체의 조속한 가동'을 합의하기도 했었다.

이번 만남 성사의 주요 변수는 의제 선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여당인 민주당은 코로나19에 따른 소상공인 피해 지원이나 백신 문제와 같은 초당적 성격의 민생 현안을 논의하는 데 방점을 두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를 수감시킨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나 '청해부대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 등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민의힘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아직 공식적으로 (회담과 관련해) 연락이 온 게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그러나 언제든지 회담에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영수회담 가능성이 거론되자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 달 전에 (청와대에서) 제안하고 연락이 없다가 라디오(박수현 수석)로 발표하면 당황스럽다"면서도 "국정 협치를 위해 논의하고자 하면 제안 방법과 시기를 막론하고 당연히 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cho11757@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