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등 21개국, 쿠바 민주화 시위 탄압 규탄 성명

"쿠바 국민 보편적 인권·자유 행사 계속 지지"

[편집자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쿠바인 거주지 리틀아바나에서 2021년 7월 12일(현지시간) 쿠바 반정부 시위를 지지하는 집회가 열렸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최서윤 기자

미국 정부가 한국과 호주 등 20개국과 함께 쿠바 시민의 평화적 민주화 요구 시위에 대한 정부의 폭력적 대응을 규탄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마 국무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7월 11일부터 쿠바 전역 수만 명의 사람들이 근본적인 자유와 더 나은 미래를 요구하며 거리로 나섰지만, 쿠바 정부는 폭력적으로 대응했다"고 비판했다.

국무부는 "오늘날 전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이 쿠바 국민들을 지지하기 위해 모여들고 있으며 쿠바 정부를 향해 쿠바인의 보편적 인권 요구를 존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쿠바 정부는 자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절차 보장이 결여된 자의적 구금과 비밀 즉결 재판을 통해 그런 목소리를 더욱 억누르는 것으로 대응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자유와 자결을 향한 쿠바 국민들의 열망을 계속 지지하고, 이번 공동성명은 그것이 쿠바 국민들만의 포부가 아님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국무부에 따르면 이번 성명에는 아시아에서 △한국 △호주와 함께 중남미의 △브라질과 △콜롬비아 △에콰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유럽의 △크로아티아와 △키프러스 △체코 △에스토니아 △그리스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코소보 △몬테네그로 △북마케도니아 △폴란드 △우크라이나와 중동의 △이스라엘 등 20개국이 함께했다.

국무부는 "미국과 국제사회는 쿠바 국민이 보편적 인권과 자유를 행사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abi@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