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화 "'마인'으로 데뷔 16년차에 주목…노력은 배신하지 않아" [N인터뷰]②

'마인' 한희진 역

[편집자주]

김혜화/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최근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마인'(극본 백미경/연출 이나정 오승열 김형준)에서 새롭게 주목받은 이는 단연 배우 김혜화였다. '마인'은 세상의 편견에서 벗어나 진짜 나의 것을 찾아가는 강인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10.5%(닐슨코리아 전국유료방송 가구 기준)의 자체최고시청률을 경신하며 호평 속에 종영했다.

주인공 서희수(이보영 분)와 정서현(김서형 분)의 진정한 '마인'을 찾아가는 여성 서사 속에 김혜화 역시도 효원가의 딸 한진희 역으로 방송 첫 회부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크림빵 갑질신에서는 보는 시청자들의 공분을 살 만큼 리얼한 연기로 분노를 자아냈지만, 후반부 갈수록 마냥 미워할 수만은 없는 재벌가 딸의 모습으로 연민을 느끼게하기도 했다.

김혜화는 올해 데뷔 16년 차에 '마인'을 통해 주목받게 된 소감에 대해 "내가 걸어온 길이 잘 맞는 방향이었구나' 했었다"고 털어놨다. 앞서 그는 지난 2005년 영화 '공공의 적2'로 데뷔해 무대에서 활동해오다 올해 1월 종영한 SBS 드라마 '날아라 개천용'을 통해 본격적으로 드라마에서 얼굴을 알렸다. "하늘을 노력한 자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 그 하나로 정신을 다잡을 수 있었다"는 말로 그간 준비된 배우가 되기 위한 노력을 짐작하게 했다. '마인'으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배우가 된 김혜화를 만나 그간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혜화/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N인터뷰】①에 이어>

-데뷔 후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된 소감이 어떤가.

▶너무 좋기도 하고 걱정이 되면서도 기대가 된다. 부모님께서 학창시절부터 오랜시간 다방면에서 서포트해주시고 믿어주셨는데 이렇게 주변에서 많은 관심을 보내주시고 연락도 많이 해주시니까 '내가 걸어온 길이 잘 맞는 방향이었구나' 했었다. 배우로서 내가 틀린 길을 걸어온 게 아니었구나 싶어서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코미디 연기에 자신이 있다고 하는 걸 보면서 연기에 많은 준비가 된 배우라는 자신감이 느껴졌다.

▶평소 어떤 것을 하든지 배우라는 직업과 많이 연결시켰다. 저는 틈만나면 영화를 엄청 많이 본다. 체력적으로도 외적으로도 그렇고 운동도 하면서 준비한다. 배우는 마음이 약해질 수 있어서 심적으로 단단해질 수 있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많이 보고 배우고 단련을 해야 하는 것 같다. 그리고 간접 경험을 통해 많이 배우기 때문에 많은 걸 경험하려고 한다.

-데뷔 16년 차인데 고민의 시간은 없었나.

▶당연히 고민의 시간은 많았다. 작품 끝날 때마다 고민의 시간이 왔었는데 그럴때마다 주변에 같이 연기를 하고 있는 언니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했던 건 주저앉기 보다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걸 하자 했던 것이었다. 언니와 둘다 작품이 없을 때는 단편영화 공모전에도 내보고, 워크샵 이런 것도 참여했었다. 연기나 배우 관련 부분에 있어서 노력할 수 있는 뭔가라도 하려 했다. 하늘은 노력한 자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 그 하나로 정신을 다잡을 수 있었다.

김혜화/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언니와 함께 배우라서 좋은 점은.

▶준비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어려운 게 있으면 물어보고 힘들 때 서로 도움이 되는 말들을 해주고 같이 재밌게 연구도 했었다. 힘든 시기가 오면 같이 뭔가라도 도모해서 해보자고 했었다. 언니와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그로 인해 지금까지 건강한 마음을 갖고 배우로서 흥미롭게 활동해올 수 있었다.

-드라마를 본 언니의 반응은.

▶언니는 '마인'을 엄청 재밌게 봤다. (웃음) 주변 지인들이나 관계자 분들 반응도 전해주고 그랬다.

-연기를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연기는 제가 너무 좋아한다. 사실 연기는 선택받아야 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럼에도 재밌는 게 이 일인데 이 일을 포기하고 다른 일 한다 생각했을 때 연기만큼 재능 발휘할 수 있는 건 없다 생각했다. 배우로 채워나가야 할 게 많지만 이걸 하는 게 맞다 싶다.

-연기를 계속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앞서 배우를 시작한 언니 영향도 있었나.

▶분명히 있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연극 같은 걸 만들어 집안 행사 발표도 하고 예술 활동을 많이 했었다. 그래서 저도 연기를 하고 싶었는데 언니가 먼저 해서 부러운 마음도 있었다. 용기를 내서 연기를 시작했는데 언니를 따라 자연스럽게 그 길로 가게 된 것은 언니의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

김혜화/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필모그래피에서 의미있는 작품은.

▶영화 '러브픽션'이다. 처음으로 영화에서 배역의 이름을 갖게 됐고 코믹한 캐릭터로 웃음을 드릴 수 있었다. '센스8'은 미드라는 점에서 특별하고 '날아라 개천용'도 의미가 있다. 언제쯤 드라마에서 조연을 해볼까 했었고, 드라마 연기를 과연 잘할 수 있을까 했었는데 한 역할을 맡아 꾸준히 연기를 보여드릴 수 있었던 역할이기에 특별했다.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는.

▶엄청 많다. (웃음) 시트콤도 해보고 싶고 '몬스터'에서 샤를리즈 테론이 연기한 역할도 해보고 싶다. 또 '포레스트 검프'와 같은 역할도 해보고 싶고 정말 다양하게 해보고 싶은 게 많다.  

-어떤 배우로 기억되고 싶나.

▶어떤 배우로 각인되고 싶은지는 매번 달라진다. 적어도 '김혜화가 나오면 재밌겠다'라고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나오면 한 번 틀어보자' 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또 잘한다는 믿음을 줄 수 있는 배우이고 싶다.

김혜화/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마인'은 어떤 의미의 작품으로 남을 것 같나.

▶마인은 처음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게 해준 작품이다. 연기적으로는 카메라 앞에서 편해질 수 있고 나도 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로서 어느 정도는 쓸만하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작품이기도 하다. 또 성장한 부분은 감독님과 작업하면서 내가 느끼고 연기하는 모습과 모니터로 보이는 모습이 다를 수 있는데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좀 더 알게 됐다. 이전에는 표정 연기라는 것에 대해 별로 크게 신경을 쓰진 않았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표정 연기를 보면서 이런 표정을 지었을때 계산이 섰다고 해야 할까.

-끝으로 시청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그동안 한진희를 사랑해주시고 너무너무 감사드린다. 또 앞으로 김혜화가 연기하는 다른 배역에 대해서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

aluemchang@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