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압구정·은마' 강남 재건축에도 '오세훈표 장기전세주택' 확대

강남 재건축 단지 임대물량 장기전세주택 공급 늘리기로
소득기준 대폭 완화하고 중산층 가구도 거주 가능하도록

[편집자주]

 강남구 압구정 현대아파트 모습. 2021.5.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시가 압구정·은마 아파트 등 강남 재건축 단지에 장기전세주택(시프트)을 도입하는 등 오세훈 서울시장 공약대로 장기전세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18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단지 임대물량을 장기전세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재건축 아파트 단지 내 임대 물량 전부를 장기전세주택으로 공급할 수도 있다.

오 시장이 과거 재임 시절인 2007년 도입한 장기전세주택은 전세보증금이 주변 시세의 80% 이하며 최장 20년 동안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재계약시 인상률은 최대 5%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공공택지에 짓는 '건설형'과 서울시가 재건축·역세권공공주택 사업 등에서 공공기여로 임대주택을 받아 공급하는 '임대형'이 있다.



입주자는 공고일 기준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가구 구성원으로, 신청 면적별로 가구당 소득·부동산·자동차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장기전세주택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더라도 강남 시세를 고려하면 가격이 낮지 않다. 서울시는 이 같은 점을 반영해 소득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중산층 가구도 거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장기전세주택 공급 확대는 오 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오 시장은 서울시장 취임식에서 "10년 전 시작했지만 지금은 많이 변질한 장기전세주택 사업을 발전시켜 서민 주거 안정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오 시장은 후보 시절 장기전세주택과 상생주택을 통해 향후 5년간 주택 7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2007년 도입된 장기전세주택은 사업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재임 기간을 거치는 동안 물량이 대폭 줄었다. 오 시장이 재임한 2007년부터 5년 동안 1만8780가구가 공급됐지만, 박 전 시장 때에는 8년 동안 1만4187가구에 그쳤다. 가장 최근인 12월 공급분은 단 25가구다.

서울시는 강남 재건축 단지를 통해 장기전세주택 공급 물량을 확보하는 동시에 '소셜믹스'를 추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에 장기전세주택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해 장기전세주택에 대한 국고보조 지원을 요청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적률 250~300%의 인센티브를 주고 기부채납을 받아 이를 장기전세주택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장기전세주택 물량이나 소득 등 기준은 추후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jinny1@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