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시진핑 영구집권? 중국의 민주화? 중국은 美 제치고 '패권국' 될 수 있을까


                                    

[편집자주]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패권국'이 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의 외교안보정책 연구기관인 국립외교원의 김현욱 교수는 9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국제사회에서 미국을 대체하는 중국 중심의 질서를 만들어 패권국 미국의 자리를 꿰차려하고 있지만, 국제사회가 중국을 좋아할 수 있는 '중국만의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김 교수의 이같은 분석은 중국이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부터 본격화된 미국의 '중국 때리기'에 맞서 각국과의 '협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중국 주도의 신 실크로드 전략 구상인 '일대일로'와 '백신 외교' 등이 중국의 대표적인 외교 전략으로 꼽힌다.

일대일로는 35년 간(2014~2049) 고대 동서양의 교통로인 현대판 실크로드를 다시 구축해 중국과 주변국가의 경제, 무역 협력을 확대한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김 교수는 "중국은 과거부터 상당히 많은 국가들에게 공공재를 뿌리고,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에서는 이른바 '백신 외교'를 펼치는 등 국제사회에서의 영향력을 키우려 하고 있다"면서도 "미국 중심의 자유주의 국제 질서가 워낙 탄탄하기에 중국은 경제 우위 외에도 상당히 많은 부분을 갖춰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제사회에서 환영받을 수 있는 '중국만의 가치'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인데다가 계속 개혁개방을 해도 많은 국가들이 좋아할까 말까 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지금 중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집권 후에 더 독재 국가로 가고 있어 국제사회에서 점점 외톨이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5~6년 내에 중국 국내총생산(GDP)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에 대해선 "중국은 향후 몇 년 내에 미국 GDP를 따라잡았다가, 결국 또다시 미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 이유로는 '중국 내 고령화'를 꼽았다. 중국은 극심한 고령화로 노동 인구가 점점 줄고, 경제성장률도 자연스레 둔화될 것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반면 미국은 이민 정책 등으로 노동 인구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지금부터 한 40년 정도가 지나면 미국 GDP가 중국을 다시 따라잡을 것"이라고 김 교수는 분석했다. 또 "향후 몇 년 안에 중국 GDP가 미국을 능가하더라도 양국의 차이가 계속 벌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미세한 차이로 유지되다가 다시 역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미중갈등에 판세 변화는 '대만'에서 갈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최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대만 해협에서 미중 간 우발적인 군사충돌이 발생한다면 미국은 중국과 싸워서 이기고, 그 기세를 몰아 시진핑 정권의 붕괴까지 이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미국 내에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경우 "시진핑 정권은 대만과의 무력 통일까지도 자기 업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 홍콩을 공산화시킨 데 이어 중국 내 민족주의 결집이 어려워지면 분명 다음 타겟은 대만이 될 것이고, 무력을 써서라도 대만을 통일시킨 후 장기 집권의 발판을 만드려고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렇게 되면 대만을 둔 미국과 중국의 무력 충돌과 전쟁 확전 가능성을 배제할 수가 없고, 어느 쪽이 승자가 될 지는 싸워봐야 알 것"이라면서도 "다만 10년 후에는 중국의 군사력이 미국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만큼, 시간을 오래 끌 수록 미국에게는 불리하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민주화와 관련해선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미국은 중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시키는 등 중국의 민주화에 있어 '기능주의적 발상'을 해 왔다"며 "'경제가 정치를 바꾼다'는 게 그 핵심인데, 중국은 시장경제 체제를 택했지만 민주화가 안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중국인들은 민족주의로 똘똘 뭉쳐 공산당을 더 지지하고 있다며 이에 기능주의 이론은 미국에서 실패한 이론이 됐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또 "중국은 국가 부채가 매우 많아 '경제 붕괴로 인한 민주화'를 기대해왔는데, 엄청난 부채 비율에도 공산당은 이걸 또 잘 관리하고 있다"며 "서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중국에 대한 패러다임, '공산당이 무너진다, 경제가 무너진다' 이런 패러다임들이 다 틀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국 인민들은 시진핑에 대한 로열티가 너무 높다. '부패를 척결한 깨끗한 지도자'라는 인식이 팽배한 만큼, 단기적으로 중국의 민주화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 뉴스1


yoonz@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