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 폭행·인분 섭취 강요' 빛과진리교회 목사 등 재판행

서울북부지검, 강요·강요방조죄 등 혐의로 교회종사자 3명 기소

[편집자주]

서울 동대문구 빛과 진리 교회. 2020.5.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신앙훈련'을 명목으로 소속 신도를 폭행하거나 인분 섭취를 강요하는 가혹행위가 벌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서울 동대문구 소재 빛과진리교회의 담임목사와 관계자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북부지검 형사3부(부장검사 이정렬)는 지난 8일 강요 및 강요방조죄 등 혐의를 받는 빛과진리교회의 김모 목사(61)와 훈련 조교 리더인 A씨(43)와 B씨(46)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10일 밝혔다.

김 목사는 2017년 5월부터 2018년 10월까지 교육 훈련을 총괄하면서 훈련의 위험성과 실태를 알면서도 A씨와 B씨가 훈련 참가자인 피해자들에게 가혹행위를 하도록 방치하는 등 강요 범행을 용이하게 한 '강요방조' 혐의를 받는다.

김 목사는 2016년 3월부터 2020년 4월까지 교육감에게 등록하지 않고 학원을 설립·운영해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도 받는다.



A씨와 B씨는 각각 2018년 5월과 2017년 11월 이 교회 리더 선발 훈련 참가자인 피해자에게 리더 선발 및 훈련 과정에 불이익을 가할 것 같은 태도를 보여 피해자로 하여금 대변을 먹고 동영상으로 전송하게 '강요'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2018년 6~10월에 피해자들에게 약 40km를 걷도록 하고 소위 '얼차려'를 시킨 혐의를, B씨는 2017년 5~11월에 피해자들에게 약 40km를 걷게 하고 불가마 버티기, 매맞기 등을 시킨 혐의를 함께 받는다.

피해자들은 이 사건을 지난해 4월10일 서울북부지검에 고소했고, 동대문경찰서는 북부지검으로부터 수사지휘를 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지난 2월 강요 등 혐의로 김 목사 등 3명을 검찰에 송치했고, 북부지검은 지난 3월부터 보강 조사를 이어왔다.

검찰에 따르면 김 목사는 문제가 된 훈련을 최초 고안해 시행하고, 설교 등을 통해 해당 훈련의 수행을 강조해온 사실이 인정됐으며, A씨와 B씨도 강압적인 훈련 지시 사실이 인정됐다.

다만 A씨와 B씨의 훈련 과정에서 뇌출혈 및 후유장애의 상해를 입은 교인에 대한 업무상과실치상 및 김 목사의 특경법위반(배임) 등 빛과진리교회의 재정과 관련된 사건에 대해서는 혐의를 인정할 만한 증거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불기소 처분됐다.

lgir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