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EMA, 스푸트니크 V 검토 마무리…승인 발표 임박


                                    

[편집자주]

러시아가 개발한 스푸트니크 V 코로나19 백신. © 로이터=뉴스1

세계보건기구(WHO)와 유럽의약품청(EMA)이 러시아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인 스푸트니크 V에 대한 검토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번 주 내로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이 3일 보도했다.

WHO와 EMA는 스푸트니크 V 승인 절차의 두 번째 단계인 제조 관행에 대한 검토를 지난 5월10일 시작했다. WHO는 현재까지 8개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했다. 

러시아 현지 언론인 모스크바타임스에 따르면 이날 한스 클루지 WHO 유럽지역 국장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현재 우리 전문가들이 러시아에 있으며 6월4일까지 임무를 완수할 것"이라면서 "그때쯤 권고사항이 담긴 보고서가 준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푸트니크V의 승인 전망에 대해서는 "낙관적으로 볼 근거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그는 "EMA와 WHO 모두 이 백신을 조사하고 있는 것 자체가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스푸트니크 V는 처음에는 제대로 검증받지 못한 약으로 평가되며 인기가 없었지만 그후 유력 의학전문지 랜싯에 실린 논문이 안전하며 90% 이상 효과가 있다고 평가한 후 인기가 높아졌다. 현재 약 60개국에서 사용 허가를 받았다.

일부 서방 국가들은 그럼에도 러시아가 자국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한 소프트 파워 도구로 이 백신을 이용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최소 두 곳의 유럽연합(EU) 회원국은 EU의 승인 과정을 우회해 이미 스푸트니크V의 자국내 사용을 승인했다.

ungaunga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