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카드]길을 걷다 목줄이 없는 사나운 개를 만났을 때 대처법


                                    

[편집자주]

최근 경기 남양주시에서 50대 여성이 대형견에 물린 뒤 사망해 논란이 되고 있다.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사나운 개를 마주쳤을 때 대처법'과 물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입마개'에 대해 알아보자.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 뉴스1

목줄 없는 개가 갑자기 다가오면 놀라서 뛰어가는 것이 십중팔구.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개에게 더욱 공격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개 조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마주친 개가 이빨을 드러내며 으르렁거릴 때는 절대 뛰쳐 도망가거나 등을 보여서는 안 된다. 두려움에 등을 돌려 급히 달리게 되면 개의 추적본능을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와 눈을 마주칠 경우 개는 이를 공격의 신호로 받아들여 달려들 수 있다. 최대한 시선을 피하고 몸을 아래로 낮추며 천천히 눈을 깜박여주며 화해의 신호를 보낸다.

사나운 개의 위협을 줄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개를 돌리고 하품하는 척을 하는 것 또한 위협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된다.

만약 흥분한 맹견이 순식간에 달려들어 공격하는 경우 머리와 목을 옷과 양손으로 최대한 가리고 몸을 웅크린 채 엎드려야 한다. 주변에 벽이 있다면 손을 가슴에 모은 채 벽에 머리를 대고 시선을 피한다.

◇반려견 '입마개'가 필요한 이유?

반려견의 입마개는 물림 사고를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길거리의 유해한 물질 등을 먹지 못하도록 막아주기도 하는 등 긍정적 효과가 많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입마개는 개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공간이 뚫려있거나 입을 벌리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만들어져있어 물지 못할 뿐 불편한 점은 최소화됐다.

비반려인 또한 입마개를 한 반려견에 대해 ‘사납고 불쌍하다’는 인식보다는 ‘열심히 교육을 받고 있구나’라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더욱 신경 써야 할 때이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수 조절을 위한 '시골개, 떠돌이개 중성화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unj_1@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