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F2021] 카카오, 카카오톡 기반 '콘텐츠 구독 플랫폼' 8월 출시

연내 출시 예고한 카카오톡 기반 콘텐츠 구독 서비스 8월 출시
상품 구독 서비스도 강화…"카톡으로 꽃, 원두, 자동차까지 구독"

[편집자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가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뉴스1 미래포럼 2021'에서 '카카오가 꿈꾸는 미래'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새 희망, 새 패러다임'을 주제로 뉴스1(대표이사 이백규)이 창립 10주년을 맞이해 국내외 명사와 혁신으로 한국경제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기업인을 초청해 열렸다. 2021.5.12/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카카오톡 기반 콘텐츠 구독 서비스가 오는 8월 출시된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12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민영 뉴스통신 <뉴스1>(대표이사 이백규) 미래포럼 기조연설에서 "카카오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오는 8월 선보인다"고 밝혔다.

여 대표는 지난 6일 열린 2021년 1분기 카카오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연내 출시되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는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창작자는 채널을 통해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고, 이용자는 구독을 맺어 관심사 맞는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자는 나를 위한 콘텐츠를 제공받으며 능동적 소비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카카오톡 이용자는 카카오톡 '샵(#)탭'에 만들어지는 '구독' 코너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창작자 채널을 구독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창작자는 언론사를 포함한 모든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칭하며,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콘텐츠를 제작·공급하게 된다.



여 대표는 "포털 서비스의 뉴스 제공방식이 20년 정도 됐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혁신을 가져보자 해서 만들고 있는 것이 구독 플랫폼이다"며 "뉴스, 브런치, 1boon 등 카카오 콘텐츠 서비스 중에는 주옥같은 글이 많다. 카카오 콘텐츠 구독 플랫폼은 이용자가 (이러한 글들을) 계속해 받아 볼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고 소개했다.

지금까지 온라인 콘텐츠는 이용자의 능동적인 선택으로 제공되기 보다는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성향이 강했다. 카카오는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통해 수동적인 입장에 놓여있던 독자(이용자)에게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여 대표는 "콘텐츠 구독을 통해 개인은 취향과 관심사를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며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통해 창작자와 구독자를 매칭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통해 언론사는 진성 독자를 확보할 수 있고, 콘텐츠 창작자는 팬덤을 만들 수 있다. 카카오는 콘텐츠 제작자를 후원할 장치와 부스터(홍보) 장치도 마련할 예정이다.

여 대표는 "창작자가 경제적인 베네핏(이익)을 가져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톡 채널 구독'을 통해 만들고 있다"며 "창작자는 카카오톡이 제공하는 '관계형 도구'(모먼트 등)를 통해 광고수익, 유료결제 등 다양한 콘텐츠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창작자가 특정 타깃을 설정해 광고할 수 있는 상품도 구상 중이라고 언급했다.

카카오는 콘텐츠 구독 플랫폼을 통한 쌍방향 소통 공간도 기획하고 있다. 여 대표는 "창작자가 자신이 만든 콘텐츠에 대해 독자와 토론을 하고 싶으면 오픈채팅방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카카오 콘텐츠 구독 플랫폼에선 큐레이션, 커뮤니케이션, 베네핏(수익)이 선순환될 것"이라며 "이용자가 '내가 보고싶은 콘텐츠'를 '내 선택'으로 (한 공간에) 담게 되면서 나만의 포털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비유했다.

카카오는 구독 강화의 일환으로 '상품 구독 플랫폼'도 강화한다. 회사는 지난해 11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렌탈·정기배송을 신청할 수 있는 상품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여 대표는 "카카오는 물건을 산다는 것을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경험을 구독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러한 해석을 바탕으로 '카카오 구독 ON' 이라는 개념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른 시일 내 상품 구독 서비스를 통해 꽃·원두 정기배송, 청소 구독 등을 선보인다. 유형의 상품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모바일 플랫폼이 되겠다는 것.

여 대표는 "기저귀, 분유 등 상품 정기 구독 서비스는 물론 2일에 한 번 방문 청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구독도 선보일 것"이라며 "자동차도 종류별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어 "카카오는 구독 플랫폼을 '소유'의 개념보다 일상 자체를 새롭게 경험하는 '경험'을 돕는 수단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waye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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