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마스크 벗고 신나게 놀 수 있게…대통령 할아버지의 큰 소원"

어린이날 기념 랜선 소통…도성초 학생들과 비대면 놀이
"내년에는 청와대에서 어린이날 보낼 수 있게 노력할 것"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달 29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어린이 날 기념 영상메시지를 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5.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제99회 어린이날을 하루 앞둔 지난 4일 "하루빨리 여러분이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과 신나게 뛰어놀 수 있게 하는 게 대통령 할아바지의 큰 소원"이라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숙 여사와 함께 '청와대 어린이 랜선초청 만남' 행사를 진행한 자리에서 "어린이 여러분, 오랫동안 마스크를 쓰고 다녔기 때문에 정말 갑갑하죠"라고 위로한 뒤 이같이 밝혔다.

이번 만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 행사가 아닌 영상으로 어린이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40분간 진행됐다. 어린이 대표로는 강원도 평창 소재 도성초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문 대통령 부부와 함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자리했다.

도성초는 전교생이 38명인 작은 학교로 강원도교육청 '놀이밥 공감학교'로 지정돼 다양한 놀이활동 및 원격수업, 방과후 학교와 연계한 돌봄교실 운영 등 초등학교 교육현장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먼저 "어린이날은 어린이가 세상의 주인공인 날이다. 맨날 어린이날이면 좋겠죠"라고 축하 인사를 전한 뒤 청와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잔디밭도 아주 넓고 또 나무도 많아서 정말 좋은 곳이다. 여기서 여러분을 만나고 싶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이렇게 화면으로 만나게 됐다"며 "내년에는 우리 어린이 여러분들이 청와대에서 어린이날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도 "대통령 할아버지는 매일 매일 어떻게 하면 우리 어린이들이 더 즐겁고 행복할 수 있을까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며 "친구들이 항상 건강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할머니인 나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할아버지는 도성초가 있는 평창을 아주 좋아한다. 평창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려서 정말 자랑스러웠다"며 "평창이 강원도 시골 마을이 아니라 세계 속의 도시가 됐다"고 극찬했다.

김 여사는 "우리 친구들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전 세계 선수들이 함께 와서 스케이트도 타고 스키도 타고 썰매도 타는 것 보았죠"라며 "스케이트도 놀이다. 여러분도 재미나게 놀이하면서 건강하게 자라길(바란다)"이라고 말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이제 놀이를 함께해 볼 텐데 즐거운 시간이 되면 좋겠다. 또 대통령 할아버지는 어린이 놀이 잘 못하니까 많이 가르쳐달라"고 한 뒤 어린이들과의 놀이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 부부와 어린이들은 '내 꿈을 맞혀봐'(장래희망 맞히기), '이것은 뭘까'(단어 맞히기) 등의 놀이를 함께 했고, 문 대통령에게 궁금한 점 등을 질문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어린이들에게 직접 초대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과 함께 영상으로나마 만나 반갑다며,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또 마음껏 뛰어놀기 어려운 상황에도 밝고 씩씩하게 지내줘서 고맙다는 감사의 말과 더불어 코로나19를 극복해 마스크를 벗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을 때까지 조금만 더 힘을 내자는 위로의 메시지도 전했다.

이어 어린이들이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갈 영웅임을 강조하고, 이 시기를 함께 잘 이겨내면 어린이들이 가진 소중한 꿈을 이룰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어린이들이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사회성을 지닌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놀이환경을 더 많이 조성하고 지원하겠다"며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마음껏 꿈을 펼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award@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