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스바이오, 분당차병원과 면역항암제 공동연구…내년 임상시험 

혈액종양내과 전홍재·김찬 교수 참여…고혈암 카티 기술도 확보

[편집자주]

전재원 센트릭스바이오 대표이사.© 뉴스1

면역항암제 개발기업 센트릭스바이오(대표이사 전재원)는 분당차병원 전홍재·김찬 교수팀과 면역항암제 신약을 개발하는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센트릭스바이오는 옵디보·키트루다로 대표되는 전 세계 면역항암제 시장에 새로운 면역관문 항체 신약을 개발해 출시하는 게 목적인 벤처기업이다. 현재 서울시 문정동에 본사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공동연구자인 분당병원 혈액종양내과 전홍재·김찬 교수 연구팀은 면역항암 치료 분야 권위자다.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성과로 '2019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진흥 유공자 포상'에서 장관상을 받았다.

이번 계약에 따라 두 기관은 센트릭스바이오가 발굴한 신규 면역항암제 신약후보물질을 동물모델에서 단독 및 병용 투여해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면역항암제는 지난 2020년 기준 약 30조원 규모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꼽힌다. 현재 비엠에스(BMS), 머크(Merck) 등 다국적 제약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면역항암제 시장은 완치를 목표로 기존 단독치료에서 면역항암제 간 병용요법이 필수 옵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전재원 대표는 "옵디보와 키트루다 같은 빅파마에서 블록버스터급으로 판매 중인 항-PD-1 및 항-PD-L1 치료제와 맞먹을 만한 면역항암제 신약 개발이 목표"라며 "그 첫발인 임상을 2022년 순조롭게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센트릭스바이오는 항체 기반의 면역항암제 신약 개발 외에 고형암을 대상으로 하는 키메릭항원수용제 T세포(CAR-T) 치료제에 대한 원천기술도 확보했다.

sj@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