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한중 외교안보 대화 재개되면 적극 임하겠다"


                                    

[편집자주]

국방부 <자료사진> © News1

국방부는 우리나라와 중국 간의 외교안보(2+2) 대화가 재개될 경우 "적극 임하도록 하겠다"고 5일 밝혔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양국이 올 상반기 내 한중 외교안보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는 지난 3일 한중 외교장관 회담 결과에 대한 질문에 "2015년 1월까지 있었던 한중 외교안보 대화를 재개하자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부 대변인은 "외교안보 대화가 재개되면 한중 당국 간에 관련 분야 소통·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중 2+2 대화는 2013년 6월 박근혜 당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정상회담 합의 사항에 따라 같은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처음 열렸고, 이어 2015년 1월엔 서울에서 2차 대화가 개최됐다.



그러나 2016년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 이후 한중관계도 악화되면서 2+2 대화 또한 더 이상 열리지 않게 됐다.

이런 가운데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달 3일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양국 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각종 대화체 가동에 합의하면서 양국 간 외교차관 전략대화 및 2+2 대화를 그 예로 들었다.
   
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일본의 고교 역사교과서에 '다케시마(독도의 일본명)는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는 내용이 실린 데 대해선 "독도는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다. 국방부는 이런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ys417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