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기재차관 "데이터댐 사업에 2025년까지 18조원 지원"

국내 데이터 산업 시장 규모 19조 이상…"기본법 마련 긴요"
"가공식품 가격 인상, 체감물가 높아…업계 부담완화 검토"

[편집자주]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3.2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6일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에 2025년까지 총 18조1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뉴딜 점검회의 겸 제7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이 같이 말했다.

데이터 댐은 지난해 발표한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데이터 수집·가공·거래·활용기반을 강화해 데이터 경제를 가속화하고 5세대 이동 통신(5G) 전국망을 통한 전 산업의 5G·인공지능(AI) 융합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 차관은 "작년 한해 국내 데이터 산업은 14% 이상 성장해 시장 규모가 약 19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작년의 경우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데이터 바우처 지원 △인공지능 바우처 지원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 바우처 지원 등 데이터 댐 7대 핵심사업에 5만명 이상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2021년에도 3000여개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데이터 활용, 인공지능 솔루션과 클라우드 도입을 지원하고 의료영상 진료·판독, 해안경계·지뢰탐지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혁신 서비스 개발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음성·자연어, 교통·물류 분야 등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150종을 추가 구축·개방하는 한편, 데이터 표준화 등으로 품질도 높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차관은 디지털 댐 등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서는 관련 법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데이터 생산과 거래·활용 촉진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본법 마련이 긴요하다"면서 "국회에서 논의 중인 데이터 기본법이 조속히 제정돼 혁신적 데이터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가공식품 가격동향과 대응방향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김 차관은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의 한 축이었던 농축산물 물가는 수급관리 노력과 양호한 기상 여건 등으로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면서도 "작년 하반기 이후 국제곡물 가격 상승 등에 따라 즉석밥·제빵·두부 등 가공식품 가격이 인상되며 체감물가가 높아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정부 비축물량 공급, 금융·세제 지원확대, 수입절차 개선 등 관련업계 부담완화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식품업계와의 소통 강화, 시장 모니터링 등을 통해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 인상요인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는 등 서민생활 안정과 민생경제 부담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차관은 이날 오전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 경제성장률을 상향 조정(3.1%→3.6%)한 것에 대해 "국별로 회복세가 차별화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견고한 저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다음 주 출시될 국민참여형 정책형 뉴딜 펀드가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단이자 포스트코로나의 성장 발판이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tarburyny@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