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성장률 6% 목표, 인플레이션 사전 차단 포석인 듯


                                    

[편집자주]

리커창 중국 총리가 5일 베이징에서 열린 전인대 개막식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리커창 중국 총리가 5일 열린 전인대 경제공작보고에서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6% 이상으로 잡았다.

세계의 언론들은 보수적 또는 겸손한 목표치라고 평가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은 매우 겸손한 목표치라는 표현을 썼고, 블룸버그는 매우 보수적으로 목표치를 설정했다고 평가했다.

세계적 기관들이 모두 8% 이상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노무라 증권은 올해 중국 성장률을 9%로, IMF(국제통화기금)는 8.1%로 각각 잡았다. 중국 기관들도 중신증권이 8.9%, 사회과학원이 7.8%로 각각 잡고 있다.

그런데 중국 정부는 이보다 훨씬 낮은 6%를 목표치로 설정한 것이다. 이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경제 공작 보고를 한 리 총리는 질적 성장을 강조하며 올해 6% 이상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6%는 자칫 경기가 과열될 수 있기 때문에 하한선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최근 서방국가의 인플레이션을 강하게 우려한 것도 지나친 경기부양 정책을 경고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미국에서 국채수익률(금리)이 급등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과도한 통화 완화조치로 인플레이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중국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경제를 운영, 인플레이션의 함정을 사전에 피해가겠다는 뜻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중국은 그간 전인대에서 꾸준히 연간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했다가 지난해엔 수치를 내놓지 않았다. 코로나19의 불확실성이 커 경제성장 목표를 잡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판단에서였다. 

당초 올해도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리 총리는 예상을 깨고 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했지만 정확한 목표치를 제시하지 않고 하한선만 제시했다. 하한선을 사수할 것이란 의지로 읽힌다.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경제 성장이 아니라 경제 안정에 방점을 둔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편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2019년 6.1%, 2020년 2.3%였다. 지난해 중국은 코로나19 팬데믹에도 세계 주요 경제국 중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달성했다.

sinopar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