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관리반장 "접종 순서·장소, 문자 안내…20~50대, 3분기부터 예약"


                                    

[편집자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6일 9시부터 전국 동시 다발적으로 시작됐다.  백신 물량 수급 사정에 따라 요양원 종사자 등 특정그룹부터 접종이 시작되며 20~50대는 7월이후 백신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질병관리청 제공) © 뉴스1

코로나19에서 벗어나게 해 줄 백신접종이 26일부터 시작됐다. 요양병원, 의료진, 65세 이상 고령 층 등의 순으로 접종이 이뤄지며 20~50대 국민들은 3분기쯤 자신의 순서에 맞춰 백신을 맞게 된다. 

백신접종과 관련해 가장 궁금한 부분은 '내가 언제쯤 맞게 될 것인지'이다. 그외 몇몇 궁금점에 대해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이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밝힌 내용을 중심으로 문답식으로 정리했다.

-내가 언제 어디서 맞을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정부에서 안내하는가.
▶ 접종 순서가 되면 대중매체, 문자 등 여러 방식을 취해 안내할 예정이다.  

- 문자 보내달라고 요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오는가.
▶ 맞다. 현행 코로나19안내 문자 체계와 비슷할 것이다.



- 문자 안내시 접종장소와 병원 이름 등도 같이 알려 주는가, 아니면 가까운 곳으로 가면 되나.
▶ 지금은 접종대상을 특정해 진행되기에 접종기관과 장소도 정해진다. 하지만 3분기쯤 국민들이 대규모 접종받을 땐 가까운 곳이나, 평소 이용하던 의료기관 등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자기 순서를 놓치거나 접종을 거부할 경우 후순위로 밀린다. 만약 컨디션 난조 등 불가피한 상황으로 못맞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
▶ 백신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맞아야 한다. 따라서 열이 오른다든가 의사가 판단했을 때 부적절할 경우 접종에서 제외된다. 이런 의학적인 소견에 따라서 접종에서 제외됐을 경우엔 살짝 뒤로 연기하는 등 예약날짜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만약 불가피한 출장 등으로 접종을 놓친다면.
▶ 그 경우엔 후순위로 밀릴 수 밖에 없다. 의학적 판단이 예약을 조정할지 말지 기본 원칙이다.

- 임신부 혹은 임신을 준비 중일 경우 어떻게 되나.
▶ 우리나라에서 승인된 허가심사가 완료된 백신의 경우에는 임신부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치 않다. 따라서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임신을 준비하거나 모유 중인 경우 맞아도 되지만 걱정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다.

- 20대, 30대, 40대, 50대 등은 언제쯤 맞게 되나.
▶ 처음엔 백신 물량이 충분치 않기에 접종 순서를 정해서 진행하고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중증으로 갈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가장 먼저 맞고 20~50대는 어르신 접종이 완료된 후에 시작될 것이다. 아마 3분기(7월 이후)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7월부터 20~50대 접종 차례가 돌아오면 연령대와 관계없이 맞는지, 아님 또 순서가 정해지는지.
▶ 백신 공급 물량 등을 고려해 정할 수 밖에 없어 지금 단계가 확답하긴 힘들다. 다만 그런 점 등을 감안, 예약형태로 진행될 것이며 통보를 한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