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청 檢개혁 혼선에 靑 "이견 없다…속도조절은 언론의 표현"


                                    

[편집자주]

[자료] 청와대 전경

청와대는 25일 수사와 기소를 완전 분리하기 위한 중대범죄수사청 신설을 둘러싼 당청간 엇박자 논란과 관련해 "당청간 이견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속도조절이라는 단어는 언론이 쓴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중대범죄수사청 설치와 관련한 질문에 "대통령께서 제게 주신 말씀 중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올해부터 시행된 수사권 개혁이 안착하고 두 번째로 범죄수사 대응능력 및 반부패 수사 역량이 후퇴해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답해 문 대통령이 수사청 신설에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의중을 전달한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박 장관은 전날(24일) 오전 대전 중구 대전보호관찰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통령이나 저나 속도조절이라고 표현하지 않았는데 (언론에서) 해석을 그리 하시는 듯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같은 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2단계 검찰개혁에 대한 속도조절론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임명(장을) 받으러 온 날 속도조절을 당부했다"고 밝혔다가 "'속도조절'이라는 표현은 없었다"고 정정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청와대가 내부적으로는 '속도조절'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민주당내 강경파들의 반발에 한발 물러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