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부서 주한미군 유지될까?…변수는 순환배치

일방적 병력 감축·철수는 없을듯…"올해 중순 검토 완료"
'전략적 유연성' 기초한 신속기동군 체제로의 전환 무게

[편집자주]

주한 미  공군 소속 U-2 정찰기가 지난 5일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 착륙하고 있다. 2021.1.5/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조 바이든 미국 신임 행정부가 세계 각국에 배치돼 있는 미군 전력태세에 대한 재검토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주한미군에 미칠 영향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지난 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 지시로 전 세계 미군의 배치와 자원, 전략, 임무에 대한 재검토를 시작했다"며 "국익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대통령에게 조언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방부는 올 중순까지 이 같은 검토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미군은 본토와 미국령 외에도 한국·일본·독일·사우디아라비아 등 전 세계 50여국에 주둔기지를 두고 있다. 그리고 170여개 나라가 매년 미군과 함께 군사훈련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미 정부는 지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 비용 문제 등을 이유로 각 지역에 주둔 또는 파견 중인 미군을 감축 및 재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작년 7월 말 약 3만6000명 규모의 주독미군 가운데 1만2000명을 감축해 미국과 유럽 내 다른 지역으로 재배치하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마크 에스퍼 당시 미 국방장관은 주한미군과 주일미군이 속한 인도태평양사령부도 병력배치 등 전력태세 재검토 대상이라고 밝혀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일각에선 미국 측이 이들 나라에 미군 주둔에 따른 방위비 분담금 액수를 대폭 늘리고자 미군 철수 또는 감축 카드를 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 AFP=뉴스1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이 4일 국무부 방문에서 "주독미군 철수계획을 중단한다"고 밝힌 만큼 한국 등 다른 국가에 주둔 중인 미군 역시 당장 감축 또는 철수하는 일은 없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일방적인 미군 감축계획 발표로 독일 측과 갈등을 빚었었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는 '동맹 재활성화'와 미군의 '글로벌 전력태세 재확립'을 외교안보전략의 핵심과제들로 꼽고 있기에 이런 상황은 가급적 피하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이드 장관도 미군 배치 등에 대한 재검토 과정에서 "동맹국과 상의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다만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과 커트 캠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등 백악관 안보팀이 과거 '전략적 유연성'에 기초한 신속한 군사력 전개 필요성을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앞으로 주한미군이 한반도 유사시 대응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 나아가 인도·태평양 전역에 언제든 투입될 수 있는 신속기동군의 역할까지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다.

현재도 미군 병력과 탱크·전투기 등 주요 장비들은 순환배치의 형태로 본토와 한국 등 각 주둔지를 주기적으로 오가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순환배치가 보다 확대될 경우 한반도에 상시 주둔하는 미군 병력 수는 결과적으로 현행보다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현재 주한미군 병력은 2만8500명 규모다.

이런 가운데 주한미군 소속 U-2 정찰기의 경우 이달 초에도 남중국해 상공으로 출격하는 등 사실상 대(對)중국 임무에도 투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ys417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