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靑정무수석 "野 큰 실수 하셨다…모든 걸 걸어라, 자신 있다"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인 지난 2015년 11월 당무위 도중 최재성 당시 총무본부장(현 청와대 정무수석)과 대화하는 모습. © News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이적행위'라며 청와대를 공격한 국민의힘을 향해 "큰 실수 하셨다"며 모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초강력 경고했다.

법적대응을 넘어서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며 '법을 넘어선 그 무엇'까지 언급했다.

나아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건넨 USB 내용의 경우 "외교상 기밀문서이기에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면서도 "야당이 명운을 건다면 청와대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고 의미심장한 표정으로 국민의힘을 쳐다봤다.

◇ "대통령 향해 이적행위라니,용인할 수 없다…법적 대응보다 더 한 것 검토"  



최 수석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에서 검토한 바도 없고 보고한 바도 없고 추진도, 검토도 없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했다"며 "야당이 큰 실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행자가 "청와대 대변인이 법적 조치를 밝혔다"고 하자 최 수석은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된다"며 "공당의 대표가 국가원수를 향해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엄청난 일을 했는데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국민의힘을 압박했지만 검토 중인 대응 내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 "USB 공개 할 수 없지만 野운명 건다면…우린 점검 다 끝났다, 자신있냐?"

USB 공개요구에 대해 최 수석은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일축했다.

최 수석은 "의혹 제기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을 무조건 다 공개한다면 나라가 뭐가 되겠는가"라고 한 뒤 "야당이 책임을 지겠다고 명운을 걸면 저희들이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 그래서 걸라 이거다, 자신 있으면"이라고 국민의힘 의원 전원사퇴나 당 해체 등을 건다면 공개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최 수석은 "전혀 근거도 없고 논의조차 하지 않았지만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다 점검했다"면서 "회의 안건으로 올라간 적도 회의한 적도, 대통령 이전에 수석 등에 보고한 적도 없고 다 확인됐다. 점검이 끝났다"라는 말로 자신있으니 한번 해보자고 나섰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