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심상정, 창피한 줄 알라…노회찬이 그 공수처법 찬성했겠나"

정의당 '개정안 찬성' 당론에 "진보 말아먹었다" 맹비난 
"영혼이 새까맣게 탔다" 기권표 던진 장혜영 기사 공유

[편집자주]

지난 11월19일 뉴스1과 인터뷰를 하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0.11.19/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에 '찬성' 당론을 정한 정의당을 "진보를 말아먹은 쓰레기들"이라고 비판했다. 심상정 전 정의당 대표를 향해서는 "창피한 줄 알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공수처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심상정, 창피한 줄 알라"며 "노회찬이 찬성했을 것 같냐"고 지적했다. 

이어 "양심을 저버리는 것은 좋은데, 제발 노회찬은 팔지 말라"며 "진보를 말아먹은 쓰레기들"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진 전 교수의 비판은 공수처법 개정안 표결 직전 '찬성' 당론을 세운 정의당을 겨냥한 것이다.



정의당은 공수처장 후보 추천 과정에서 야당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이번 법 개정 취지를 반대해 왔으나, 전날 "검찰의 특권 앞에 노회찬과 같은 의인이 희생되는 불행한 역사를 끝내기 위해 공수처 설치는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찬성 당론을 정했다. 

진 전 교수는 당론을 꺾고 기권표를 던진 장혜영 정의당 의원에 대한 기사를 공유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공수처법 개정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지기 전 페이스북을 통해 "영혼이 새까맣게 타 버리는 것 같다"고 답답함을 호소했고, 끝내 기권표를 던진 뒤 "양심에 비추어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소신을 지키는 것 또한 민주주의자들의 정당인 정의당의 소중한 가치임을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 2020.8.1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한편 공수처법 개정안은 전날 재석 의원 287명 가운데 찬성 187명, 반대 99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앞서 반대 의사를 밝혀 온 조응천 의원과 21대 총선 회계부정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정순 의원이 표결에 불참했으며,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의당(심상정·강은미·배진교·이은주·류호정), 열린민주당(최강욱·김진애·강민정), 시대전환(조정훈), 기본소득당(용혜인), 무소속(김홍걸·이상직·이용호·양정숙)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졌다.

soho0902@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