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백신' 北 지원 필요성 강조…보건협력 촉구

내년도 예산에서도 '남북 민생협력' 분야 620억원 증액

[편집자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7일 전국 각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 방역사업을 점검했다. 사진은 만수대창작사종합미술관에서 소독사업을 진행 중인 노동자와 종업원의 모습.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정부가 4400만명 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통일부는 백신에 대한 대북 지원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통일부는 전날(8일) 서면브리핑에서 코로나19 대북지원용 백신 조달 계획 등에 대한 질문에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문제는 국경이 없는 만큼, 남북간 공동 대응이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며 "정부는 남북 공동대응의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다양한 방안을 협의·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직까지 통일부는 백신과 관련해 보건당국과 구체적인 협의 절차에는 착수하지 않은 상태다. 보건당국과의 추후 협의 진행 계획에 대해서도 좀 더 상황을 지켜본 뒤 논의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통일부는 "정부 내에 (북한과의 보건)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대해선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북한은 물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보건협력 연장선상에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장관 역시 북한과의 보건협력 필요성을 거듭 강조해 오고 있다. 이 장관은 은 북한에 백신 나눔을 시작으로 감염병 남북 보건협력, 남북 경제협력 사업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 장관은 전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백신의 국내 확보가 우선적으로 중요하다면서도 "치료제는 좀 (남측이) 여력이 있어 보이고 진단키트도 여력이 있어 보인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저는 코로나19 방역협력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보고 백신과 관련한 문제는 추후 과정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그 방안을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북한이 코로나로부터 안전해지는 것은 곧 대한민국이 코로나로부터 안전해지는 것과도 직결된 문제"라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등 대북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의 이같은 메시지 발신은 본격적인 남북 보건협력이 진행되기에 앞서 북한의 반응을 살피기 위한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최근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 중인 한국과 미국, 영국 제약회사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해킹을 시도하는 등 백신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해상까지 국경 봉쇄를 하면서까지 방역을 더욱 강화한 북한의 입장에서는 치료제 개발 및 백신 확보가 급선무인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외부 지원을 일절 받지 않겠다고 언급했지만, 백신 확보가 시급해 보이는 만큼 우리 측의 지원 제안이나 '협력' 손짓에 반응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가 통일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코로나19 대응을 포함한 보건·의료 협력 등 남북 민생협력 분야의 예산을 올해보다 620억원(13.7%) 증액했다. 북한이 우리 측 제안에 응답할 경우 즉각 협력이 가능할 수 있게 관련 예산 확보도 마친 상황이다. 

다만 우리 측의 지원 및 보건협력 의사에도 불구하고 9일 현재까지 북한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이 내년 1월 제8차 당대회를 앞두고 이를 계기로 대남 메시지가 발신될지 주목된다. 

이 장관도 제8차 당대회 이후 남북 간 소통 가능성을 전망하며 "(협력에 대한) 우리 의사는 (북한이) 분명히 확인했을 것"이라며 "1월 이후에는 그런 가능성들이 열리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freshness41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