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수' 김현미 국토부장관 퇴진…성과많았지만 주택시장 안정엔 미흡

2017년 6월 취임 후 투기수요근절·공급확대 추진

[편집자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철도산업발전 간담회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임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55)을 내정하는 등 4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2020.12.4/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역대 최장수 국토교통부 장관인 김현미 장관이 주택 정책 수장 자리에서 내려온다. 김 장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국토부 장관에 올라 굵직한 대책을 책임져왔다.

청와대는 4일 새 국토부 장관으로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내정했다. 2017년 6월 김 장관 취임 이후 3년6개월만이다.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국토부 장관에 오른 김 장관은 최장수 국토부 장관이라는 타이틀까지 가지고 있다.

김 장관은 재임기간동안 현 정부의 실수요자 보호, 투기수요 근절이라는 기조 아래 20여개의 크고 작은 대책을 내놨다. 그는 취임 한 달여 만에 해제됐던 투기과열지구를 부활시키는 8·2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뒤, 이듬해 9·13 대책과 지난해 12·16 대책 등을 발표하면서 대출규제와 다주택자 세금부담 강화 등 수요억제 대책을 유지해왔다.

주택 공급 정책으로는 3기 신도시와 8·4 공급대책, 사전청약제도 등을 마련했다. 공공주택 대상과 범위, 주거급여 대상 확대 등 주거복지로드맵을 꾸준히 추진하면서 서민 주거복지에도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토부는 2025년까지 장기 공공임대 재고율을 OECD 평균인 8%보다 높은 10%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보급과 광역급행철도(GTX)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 구축, 자율주행차·드론 등 혁신산업 지원을 결단력 있게 주도해왔다.

다만 주택시장 안정에는 다소 미흡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끊임없는 대책에도 서울 아파트값은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년간 서울 아파트값은 58% 올랐다. 반면 국토부는 서울 아파트값이 같은 기간 14% 올랐다고 발표하면서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7월말 새 임대차법 도입으로 세입자 권리를 강화했지만, 전세난이 겹치면서 시장 불만을 키웠다. 한국감정원 자료를 보면 11월 전국 주택종합 전세가격은 0.66% 상승했다. 이번 상승률은 지난 2013년 10월(0.68%) 이후 7년 1개월 만에 최대치다. 서울 전셋값은 지난달 0.53% 오르면서 전월(0.35%) 대비 상승폭이 늘었다.

이에 김 장관은 지난달 공공전세를 새로 도입하고 공실상태로 남아있는 주택이나 호텔을 전세로 공급하는 등 전세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이번 국토부 장관 교체가 김 장관의 정책 실패 책임을 묻는 경질성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청와대는 극구 부인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김 장관은) 원년 멤버이고 맡은 바 소임을 다했다"며 "새로운 정책 변화에 대한 수요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변화된 환경에 맞춰 좀 더 현장감 있는 정책을 펴나가기 위한 변화로 받아들여달라"고 말했다.

그는 또 "(김 장관은) 그동안 성과도 많이 냈다. 그동안 실적이 부족하다거나 성과를 못내 (하는) 경질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sun90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