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진 "4~5일내 코로나 소멸…치료제 연말쯤 선승인, 10만명분 생산"


                                    

[편집자주]

셀트리온은 지난 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경증환자 대상 임상 1상 결과, 안전성 및 빠른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제공) © News1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 중인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은 11일, "투약후 4~5일이면 몸속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소멸시키는 항체치료제가 빠르면 연말쯤 선 보일 수 있을 것같다"고 밝혔다.

현재 2상, 3상 시험이 동시 진행중이며 올 연말쯤 2상 선승인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그 경우 "10만명의 치료제를 선생산할 수 있다"며 10만명분이면 우리나라 환자 치료에 충분한 양이라고 했다.

서 회장은 1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종식하기 위해서 백신과 치료제가 같이 있어야 된다"며 "치료제 중에서 가장 강력한 치료효과를 갖는 것이 항체치료제나 혈장치료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셀트리온도 항체치료제(CT-P59)를 개발, 1상을 완료했으며 현재 2상과 3상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2상은 올해 연내에 종료가 돼서 효과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면 12월 중 한국 식약처에 조건부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고 했다.



서 회장은 내년초 대량생산 가능성에 대해선 "질본, 보건연구원, 식약처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미 생산은 시작했다"고 알렸다. 즉 "올해 안에 10만 명분 정도 환자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약은 선생산은 하고 있다"는 것.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환자가 그렇게 많지 않기에 10만명 분 가지고 있으면 충분하다고 본다"며 "희망사항이지만 지금까지 임상 결과로 보면 항치료제를 투입하면 4~5일이면 몸안에 바이러스가 다 소멸, 사멸된다"고 했다.  

서 회장은 코로나19 진단 후 4,5일내 바이러스를 사멸시켜야 하는 이유에 대해 "중증으로 발전하거나 장기손상 환자로 발전할 가능성을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서 회장은 "바이러스는 증세가 나타나기 2일 전부터 이후 일주일 사이에 제일 번식양이 많고 독성을 뿜어 장기에 손상을 준다"며 "대개 감염후 2, 3주면 바이러스는 다 소멸되지만 그 사이에 장기가 손상되는 것이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기 손상을 치료해주는 특효약은 현재도 존재하지 않고 앞으로도 나오기가 어렵다"며 따라서 "조기에 진단해서 조기에 치료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 생산역량이 전 세계 7% 가량으로 최대한 많이 생산하면 150만명에서 200만명 분을 만들 수 있다"며 "다른 나라 생산분을 다 쳐도 2000만명분 이상 약을 생산하긴 어렵다"고 했다.

그렇기에 서 회장은 "150만이나 200만명 분 정도 생산할 경우 10만명분 정도면 국내용으로 충분하기에 나머지는 원하는 나라에 같이 제공하겠다"며 "경쟁사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하려고 한다"고 가격대가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닐 것이라고 했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