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조롱 "3몽키즈…눈 가린 文, 귀 막은 이낙연, 입 다문 이재명"


                                    

[편집자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3일., 현 정권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말하려 한다며 이를 비판하기 위해 도쿠가와 이에야스 무덤이 있는 일본 닛코 동조궁의 유명한 3물(三勿) 원숭이 상에 문재인 대통령 등을 빗댔다. (페이스북 갈무리) ©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여권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것은 '보려고도, 들으려고도, 말하려고도 하지 않는다'라며 이를 비판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 등을 유명한 원숭이 조각에 빗대 비판, 조롱의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진 전 교수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 도치기현 닛코의 신사인 동조궁(日光東照宮) 마굿간에 새겨진 눈과 귀, 입을 막고 있는 '3마리 원숭이'에 문 대통령, 이 대표, 이 지사를 빗댔다.

진 전 교수는 문 대통령 등 나라를 책임지는 여권 핵심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소리만 듣고, 유리한 말만 하고 있다'며 이를 고발하기 위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닛코 동조궁은 일본 무인정권시대(막부시대)를 연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무덤이 있는 곳으로 미자루(보지도·見ざる), 키카자루(듣지도·聞かざる), 이와자루(말하지도·言わざる) 않는 3마리 원숭이 조각이 특히 유명하다.

이는 도요토미 히데요시 밑에서 2인자로 있으면서 참고 또 참으면 기회를 노린 끝에 마침내 일본을 제패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처세술을 표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3물(三勿·3가지 말아야 할 것)은 공자의 논어 12편 안연(顔淵)에서 유래된 말이다.

공자는 수제자 안연이 "인(仁)이 무엇인지"를 묻자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다"(克己復禮爲仁· 극기복례위인)고 답했다.

그러면서 공자는 구체적 수행방법으로 유명한 3물이 포함된 4물을 설파했다.

즉 "예가 아니면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움직이도 말라"(非禮勿視, 非禮勿聽,非禮勿言, 非禮勿動· 비례물시 비례물청 비례물언 비례물동)고 했다.

이러한 공자의 말은 불교 묵언정진 등 동양철학 전반에 걸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