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만 빼고' 임미리 교수 "문대통령, 秋·尹 둘다 해임이 답"

"秋 수사지휘 남용보다 검사 집단반발 더 용납 여려워"
"권한 막강한 檢 여론 등에 업고 조직보위 위한 정치"

[편집자주]

© 뉴스1

임미리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교수가 30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을 모두 해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지난 1월 4.15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만 빼고'라는 칼럼을 써 화제가 됐다.

임 교수는 일선 검사들이 일제히 추 장관 비판에 나선 것에 대해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남용도 우려스럽지만 검사들의 집단반발은 더욱 용납하기 어렵다"며 "가뜩이나 권한이 막강한 검찰이 여론을 등에 업고 정부를 상대로 정치를 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서울남부지검장이 추 장관의 전횡에 대한 항의로 사퇴했지만 윤 총장은 사퇴할 수 없다"며 "추 장관의 독선을 우려하는 국민 입장에서도 윤 총장이 버텨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크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윤 총장은 차치하더라도 나머지 검사 다수가 일제히 사퇴하는 일이 있어서도 안 된다.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은 물론 협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현 상황을 "진퇴양난"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사퇴 않고 남아 있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허수아비나 권력의 충복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검찰이 정치권력에 흔들려서도 안 되지만 조직 보위가 지상 목표가 되어서도 안 된다"며 "그런데 지금은 검찰 개혁의 깃발을 든 법무부가 검찰을 길들이려 하고 있고 권력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검찰은 지지 여론을 등에 업고 조직 보위를 위한 정치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임 교수는 "이쯤 되면 문 대통령은 점잔빼는 걸 넘어 직무유기다"며 "대통령이 직접 윤 총장을 해임하는 것만이 답이다. 물론 추 장관과 함께 말이다"고 주장했다.

kha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