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명희 지원 사격…재외공관들에 "韓후보 지지 얻어내라"   


                                    

[편집자주]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선출 최종 라운드의 회원국 간 협의(Consultation) 절차에 대비해 13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20.10.1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미국 국무부가 일부 재외공관들에 전보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차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으로 지원하도록 지시했다고 27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 전보는 지난 25일 보내진 것으로 미국이 정부 차원에서 유 본부장을 밀고 있다는 분명한 신호다. 다만 미국의 지지가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한 미국 관리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전보를 통해 일부 재외공관들에게 주재국 정부가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지를 파악하고, 만약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면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나이지리아 후보가 아닌 유 본부장을 지지하라고 부드럽게 설득할 것을 지시했다.

한 전직 미국 무역 관리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이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WTO 대표단은 28일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하기 위해 회의를 열고 164개 회원국의 최종 선호도 조사 결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나이지리아 후보에 대한 지지율이 더 높을 경우 유 본부장이 떨어질 수 있다.

앞서 유럽연합(EU)은 '아프리카에 대한 상호 신뢰의 표시를 보여줘야 한다'는 이유로 오콘조-이웰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합의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정부도 오콘조-이웰라 후보에 대한 지지 방침을 굳힌 상황이다.

hypar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