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현, 룸살롱서 靑행정관에 금감원 라임 검사계획 받았다 

김봉현 옥중서신 "작년 7월 검사들 접대"와 행정관 판결문 차이 
金, 시기 헷갈렸거나 지난해 7월과 8월 모두 접대했을 가능성

[편집자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몸통으로 지목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제기한 '검사 향응·접대 의혹'과 관련해 서울 남부지검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2020.10.2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라임사태) 로비 의혹을 받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46)이 지난해 8월 강남의 한 룸살롱에서 청와대 김모 전 행정관으로부터 금융감독원(금감원)의 라임 검사계획서를 전달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룸살롱은 김 전 회장이 이른바 옥중편지에서 지난해 7월 룸살롱에서 검사 3명을 상대로 라임 관련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한 장소로 알려졌다.

26일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에 대한 지난 9월 서울 남부지법의 판결문에 따르면 김 전 행정관은 지난해 8월21일 강남구 도산대로 소재 A 룸살롱에서 금융감독원의 검사계획서를 받았다. 당시 금감원에서 청와대에 파견됐던 김 전 행정관은 금감원 동료들과 이 술집에서 술을 마시고 있었다.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 검사 2팀 소속 선임검사역 B씨가 김 전 행정관에게 건네준 '라임자산운용의 불건전 운용행위 등 검사계획서'에는 직무상 비밀인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사계획 및 주요 검사사항이 기재되어 있었다. 당시 B씨는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자금 모집 및 운용과정 전반에 대한 검사를 진행했다.

재판부가 적시한 범죄사실에 따르면 김 전 행정관은 같은 룸살롱의 다른 룸에있던 김봉현 전 회장에게 해당 보고서를 열람하게 했다. 또 김 전 행정관은 김 전 회장에게 술값 650만원을 대납하게 했다.

앞서 서울남부지법 형사12부(재판장 오상용)는 지난 9월18일 김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고 라임 관련 금감원 내부문서를 누설한 혐의(뇌물, 제3자뇌물수수, 금융위원회의설치등에 관한 법률위반)로 기소된 김 전 행정관에게 1심에서 징역 4년과 벌금 5000만원을 선고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1차 '옥중편지'를 통해 지난해 7월쯤 검찰 전관 출신 C변호사와 현직 검사 3명에게 서울 강남구 소재 룸살롱에서 1000만원 상당의 술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당시 접대 대상 검사 가운데 1명은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적었다.

반면 C변호사는 접대받은 검사가 검찰출신 변호사며 검사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옥중편지에서 지난해 7월 강남 룸살롱에서 검사 3명과 C변호사 등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고 주장했으며, 판결문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8월에 김씨와 검사역 B씨 등에게 로비 목적으로 65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다.

따라서 김 전 회장의 주장이 맞다면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강남 룸살롱에서 검사를 포함해 술 접대를 두 차례 이상 한 것이 된다. 김 전 회장이 시기와 직책을 착각했다면 7월 접대가 8월 접대로 바뀔 수 있는 가능성도 없지 않다. 혹은 김 전 회장이 8월 접대에 대해서는 아직 옥중편지로 밝히지 않았을 가능성도 물론 있다.

김 전 회장은 1차 옥중서신에서 "2019년 7월쯤 A변호사와 검사 3명을 술접대를 했으며 검사 1명은 얼마 후에 라임 수사팀으로 합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회식 참석 당시 혹 추후 라임 수사팀을 만들 경우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했는데 실제 한명은 수사팀 책임자로 참여했다"고도 밝혔다.

한편 서울남부지검 전담팀(팀장 김락현 부장검사)은 전날(25일) 서울남부구치소에서 김 전 회장을 상대로 출정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룸살롱 접대 관련 검사가 맞는지 여부와 날짜와 시간 등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suhhyerim777@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