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尹 갈등 끝은 어디…인사·수사지휘권·부하발언 곳곳 충돌

라임관련 검사비위·편파수사 감찰, 입지 영향 관측
26일 국회 법사위 종합감사서 '추미애의 입' 주목

[편집자주]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두 번째 수사지휘권 발동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비상식적'이라고 반발하며 법무·검찰 수장이 또 다시 정면충돌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월 추 장관 취임 뒤 이어진 이른바 검찰 '학살 인사'와 윤 총장 수사지휘권을 박탈하는 추 장관의 잇단 수사지휘권 행사, 윤 총장의 '부하' 발언을 둘러싼 신경전까지 두 사람 간 갈등은 끊이지 않는 모양새다.

추 장관은 지난 19일 라임자산운용 사건 및 윤 총장 가족·측근 관련 의혹 수사에서 검찰총장 지휘권을 박탈하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했고, 윤 총장은 대검을 통해 낸 입장에서 "중상모략"이라고 맞받았다.

지난 2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선 윤 총장이 "무슨 근거로 총장도 부실 수사에 관련돼있단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중상모략은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는 발언을 필두로 직격탄을 쏟아냈다.



윤 총장이 국감장에서 "검찰총장은 법무장관 부하가 아니다"고 한 것에 추 장관이 즉각 페이스북을 통해 "총장은 법상 장관 지휘감독을 받는 공무원"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윤 총장의 '부하' 언급은 추 장관이 지난 1월 윤 총장이 인사 관련 의견을 개진하지 않았다면서 "명을 거역"했다는 표현을 쓴데 대한 반박을 이제야 한 것이란 풀이도 나왔다.

검찰 인사 외에도 조직 개편,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위증교사 의혹 감찰 문제, 지난 7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한 추 장관의 첫 수사지휘권 발동 등 곳곳에서 대립국면이 빚어졌다.

추 장관의 거듭된 수사지휘권 발동이 거취 압박이라는 해석에 대해 윤 총장이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소임을 다할 생각"이라며 임기 동안 자리를 지키겠단 입장을 분명히 하며 대립은 이어질 전망이다.

이어지는 충돌 국면으로 국민적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추 장관이 감찰을 지시한 검사 비위 의혹 및 정치적 편파 수사 의혹에 대한 감찰 결과가 윤 총장과 추 장관 입지에 영향을 미칠 요인으로 보인다.

이는 라임 사건 핵심인물로 지목되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두 차례에 걸친 '옥중 입장문'으로 불거진 것이다.

이에 대해선 지난 22일 국감에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과 의사를 묻기도 했다. 윤 총장은 "조사 결과를 다 지켜본 후에 적절한 입장표명을 하도록 하겠다"고 즉답을 피한 바 있다.

오는 26일 법사위 종합감사에 출석하는 추 장관의 '입'도 주목된다. 윤 총장과의 갈등이 격화된 가운데 반격 차원의 강경한 발언을 내놓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검찰총장은 법사위 종합감사엔 참석하지 않는다.

smith@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