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 달간 공인인증서 해킹으로 4만6064건 유출

금융결제원·코스콤·한국전자인증 등 5개 기관 인증서 유출
김상희 의원 "대량 유출, 악성코드 해킹수법 고도화 영향"

[편집자주]

 

최근 두 달간 금융결제원 등 5개 발급기관의 개인 보관 공인인증서 4만6064건이 해킹을 통해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부의장)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1일부터 9월21일까지 금융결제원과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한국무역통신 등 5개 기관의 개인보관 공인인증서 4만6064건이 해킹으로 빠져나갔다.

특히 공인인증서 유출은 2015년 2만2796건으로 대량 발생했다가 이듬해 6680건으로 대폭 감소, 2017년부터 최근까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나 최근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5년 동안 공인인증서 유출 건수는 7만5710건이다.

김상희 의원은 "이번 대량 유출은 악성코드 등 공인인증서 해킹수법이 더 고도화된 영향이 아닌가 추정된다"며 "특히 개인 PC 두 대를 통해 모 저축은행에 유출된 공인인증서를 통한 접근을 시도한 것으로 확인돼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 당국에 빠른 조치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인인증서는 한번 유출되면 개인의 금전적 손실이 크고 금융시스템 자체의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다"며 "공인인증서 외에도 OTP와 스마트폰 인증 등 2채널 인증을 확대 보급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유출 사실을 발급기관에 통보했으며 발급기관은 현재 유출된 인정서를 폐 지처리하고 개인 피해자들에게 피해 사실을 문자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상희 의원실 제공)© 뉴스1


s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