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100인'에 오른 82세 인도 노파…"소외된 자의 목소리'


                                    

[편집자주]

빌키스 할머니와 샤힌바그의 여인들 (BBC 캡쳐)© 뉴스1

미국 시사주간 타임지(誌)가 선정하는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100인' 명단에 오른 인도인은 총 3명이다.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 발리우드 스타인 아유쉬만 커라나 등 쟁쟁한 이름들 속에 무명에 초췌해 보이기까지 하는 한 노파가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82세인 이 할머니의 이름은 빌키스. 타임 프로필을 작성한 인도 언론인이자 작가인 라나 아유브는 그를 '소외된 자들의 목소리'라고 소개했다.

24일 BBC 방송에 따르면 애칭 '다디(힌두어로 할머니를 뜻함)'로 불리는 빌키스는 
샤힌바그에 매일 모이는 여성 중 한 얼굴이다.

델리 한 귀퉁이인 샤힌바그는 인도 무슬림들의 집단 거주지이다. 



이 곳은 지난 연말 모디 정부가 개정 국적법을 도입한후 갈등의 땅이 돼왔다. 인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소수 무슬림들은 이슬람교도이외 불법이민자에게 국적을 부여하는 이 개정법이 힌두지상주의 모디 정권의 이슬람 말살책 일환이라 여긴다.

초기 분노한 무슬림들이 폭동을 일으키고 정부가 강경진압에 나서며 숱한 희생을 낳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샤힌바그에서는 폭력보다 강한 침묵이 더 큰 울림을 낳고 있다. 과거 영국 식민통치를 끝내게 한 간디의 비폭력주의의 환생같다.

샤힌바그에서는 매일 수많은 여성들이 모여든다. 일부 플래카드를 내걸고 있지만 하루종일 침묵한 채 한 자리에 앉아있다가 조용히 자리를 떠난후 다음날 또다시 모인다. 날이 가며 힌두교도 등 타종교, 외국 동참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빌키스는 샤힌바그의 얼굴이자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잊혀진 언저리 계층의 소리없는 외침을 대변한다.  


angela02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