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은 "자치경찰제, 국가-지방 협력 모형으로 변경"

"자치경찰제 도입, 자치분권의 완성 의미"

[편집자주]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자치경찰제가 경찰권의 민주적 설계와 정치적 중립성 확보라는 자치경찰제 도입원칙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 시·도경찰청을 두고 국가와 지방이 서로 협력하는 모형으로 변경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제2차 국정원·검찰·경찰개혁 전략회의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자치경찰제 도입은 자치분권의 완성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국정과제로 본격 추진된 자치경찰제는 3년여간 각계각층의 숙의를 거쳐 지난 8월 4일 법안으로 발의됐다. 20대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발의됐지만, 제대로 논의되지 못하고 폐기됐다.

김 위원장은 "그간 제기된 국민 혼선, 비용과다 등 우려와 코로나19로 어려운 국가재정을 감안해 조직 모형은 일부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지방권력과의 유착 우려에 대해서는 "자치경찰 사무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시도지사가 아닌 합의제 행정기관인 자치경찰위원회에 부여해 해소했다"며 "지역별 특성에 맞는 치안서비스를 한층 더 두텁게 누리면서 민원과 범죄 신고는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도 기관 신설과 신규인력 채용을 최소화해 완화했다"며 "과도기적 모형이지만 중앙에 집중된 경찰 권한을 분산하고 경찰개혁의 마침표를 찍는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junoo5683@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