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16일 일본 총리 공식 취임…방위상엔 아베 동생 


                                    

[편집자주]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자민당 새 총재. © AFP=뉴스1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자민당 새 총재가 오는 16일 소집되는 임시국회에서 총리 지명 투표를 거쳐 일본의 제99대 총리로 공식 취임한다. 

일본 NHK 등에 따르면 스가 총재가 총리 취임을 하루 앞둔 15일 자민당 임시 총무회를 열고 당 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스가 총재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과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국회대책위원장은 유임된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어 "총무회장에는 사토 쓰토무(佐藤勉) 전 총무상, 정조회장에는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선거대책본부장, 선거대책위원장으로는 야마구치 다이메이(山口泰明) 조직운동본부장이 임명됐다"고 밝혔다. 

이밖에 간사장 대행에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전 총무상, 홍보본부장에는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전 올림픽상, 조직운동본부장에는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전 방위상이 각각 기용됐다. 



한편 스가 총재는 총리 취임 후 곧바로 새 내각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새 내각의 방위상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친동생인 기시 노부오(岸信夫) 중의원을 기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형제인데 둘의 성이 다른 건 정치명문가인 외가에 양자로 보내졌기 때문이다. 

고노 다로(河野太) 현 방위상은 관방장관에 오른다. 이밖에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 카바네 가즈요시(赤羽一嘉) 국토교통상,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상은 유임된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자민당 창당 이후 무파벌 총재가 취임한 건 사실상 처음"이라며 "그런 만큼 당내 기반이 견고하지 않아 계파 간 주도권 다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요미우리는 이어 "스가 총재는 앞서 '인사에서 파벌의 추천은 받지 않는다'고 약속했다. 그 말대로 적재적소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 계파 주도의 인사를 하면 그 부담은 스스로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angela02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