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알박기' 中서 가운데 뻥 뚫린 기형 도로 화제 


                                    

[편집자주]

뻥 뚫린 채 개통된 중국 광저우시의 한 도로. 출처-광주일보 갈무리© 뉴스1

10년간 '알박기'를 고집해 온 집주인 탓에 기형적으로 개통된 중국 광저우(廣州)시의 한 도로가 화제다.

광주일보(廣州日報)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광저우에 알박기로 가운데가 뻥 뚫려 양 갈래로 갈라진 해괴한 도로가 개통됐다.

당국은 10년 전부터 강을 두고 갈라진 두 도심을 연결하는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을 추진했는데, '알박기'를 포기하지 않은 한 집주인 탓에 이러한 도로가 탄생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도로 준공을 책임지는 정부 측은 집주인과 상의해 보상금을 건넨 뒤 집을 허물려고 했지만, 집주인 량모씨는 끝내 이를 거절하고 재개발 예정지의 비철거 가옥 투쟁을 이어갔다.



1층짜리 단층 건물인 량 씨의 집은 규모가 크지 않은 주택이었고, 집주인은 정부의 보상금 및 이주 협상이 번번이 결렬됐다며 집을 옮길 수 없다고 주장해왔다. 결국 당국은 량 씨의 집을 철거하지 못한 채 주위를 에둘러 도로를 건설했다.

도로를 보기 위해 몰려든 주민들. -광주일보 갈무리 © 뉴스1

도로가 개통된 뒤 이웃 주민들은 ‘알박기’에 성공한 량 씨의 집을 구경하기 위해 몰려들었다. 주변 도로보다 수m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다 빠르게 달리는 차량으로 인해 소음과 안전문제도 존재했지만, 집주인은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량 씨는 현지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사람들은 내 주거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고 말하지만, 나는 상관없다. 나는 도리어 이 환경이 매우 자유롭고 조용하며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나는 정부에 내 집에 상응하는 가치의 아파트 4채를 요구했지만 정부는 2채만 가능하다고 했고, 임시로 내주겠다는 거주지는 인근에 시체보관소가 있는 집이었기 때문에 거절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도로가 건설되기 전, 총 7개의 업체와 47가구가 거주했지만, 량 씨를 제외하고는 공사가 시작되기 직전인 지난해 9월 모두 해당 지역을 떠났다. 당국은 량 씨의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협상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dahye18@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