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해찬, 백선엽 빈소 조문…"대전현충원 가기로 고인도 생전에 얘기"

송갑석 당 대변인 "이 대표, 참여정부 총리 시절 백 장군 만남 이야기해"

[편집자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백선엽 장군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20.7.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민주당 의원 등이 12일 저녁 고(故) 백선엽 장군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8시30분 윤호중 사무총장, 민홍철 국회 국방위원장, 송갑석 대변인 등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하고 유족들을 위로했다. 이 대표는 유족들에 과거 총리 시절 고인과의 인연에 대해서 언급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조문 후 별도로 취재진 앞에서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대신 송갑석 대변인이 기자들과 만나 "백 장군의 장남인 상주께서 '대전현충원이든 서울현충원이든 모두 국립현충원'이라는 것이 고인과 상주의 뜻이라고 얘기하셨다"고 전했다.



백 장군이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국립현충원이 아닌 대전현충원에 안장되는 것이 '예'에 맞지 않다는 미래통합당의 비판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송 대변인은 "상주께서는 이미 작년 재작년에 고인이 건강하던 시절부터 대전현충원으로 가기로 가족들과 사전에 이야기가 됐다고 하시더라"고 전하며 "이렇게 궂은 날씨에 조문을 해줘 감사하다는 인사를 이 대표에 전했다"고 했다. 

이 대표와 고인과의 인연에 대해선 "2005년 이 대표가 총리 시절 총리공관에 백 장군을 비롯한 장군님들을 모시고 식사를 하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셨다고 한다"며 "위례신도시 지역이 군부대가 주둔한 지역이라 그곳에 신도시를 만들고 일부를 군복지시설로 조성하는 문제로 협의하는 자리였는데 당시 백 장군께서 후배들을 대단히 아끼고 건강했던 분으로 기억한다고 이 대표가 유족에 추억을 전했다"고 부연했다. 

전 국무총리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오후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故) 백선엽 예비역 육군 대장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2020.07.12. © News1 허경 기자

앞서 이낙연 의원도 이날 저녁 7시20분 빈소를 찾아 애도를 표했다.

이 의원은 조문 후 기자들과 만나 "애도를 표했다"고 말했다. 대전현충원 안장 논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한편 이 대표와 이 의원은 빈소를 빠져 나가며 보수 유튜버들로부터 "이게 나라냐. 규탄한다", "진정한 친일파는 누구냐", "장군님을 이렇게 대우할 수 있느냐", "서울 동작현충원에 왜 못가느냐" 등의 거친 항의를 받았다.

seeit@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