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비지 끓어요 한잔" 음주하며 폭행…시민들, 감독 '인간탈 쓴 악마'

23세 철인 3종 유망주 고 최숙현 선수 폭행 가담자 재조사 목소리

[편집자주]



상습적인 폭행과 가혹행위를 견디지 못해 23세 꽃다운 나이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 최숙현 선수의 사망원인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새벽 부산시청 직장운동부 숙소에서 청소년 국가대표 철인 3종 경기 선수 출신인 최숙현 선수가 숨진 채 발견됐다.

최 선수의 유족은 '숙현'이가 전 소속팀인 경주시청 감독과 팀 닥터로부터 상습 구타와 가혹행위를 견디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며 폭행 과정이 고스란히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는 2019년 3월 뉴질랜드 전지훈련 중 감독과 팀닥터가 최 선수를 심하게 폭행하는 소리가 담겨있다.

고 최숙현 선수가 가족에 남긴 메시지. (이용 의원제공)© 뉴스1

감독은 최 선수에게 폭행을 가하던 팀닥터에게 "선생님 한잔 하시고 하시죠 콩비지찌개 끓었습니다"라는 등의 대화가 오가는 등 폭행 과정에서 음주를 한 정황이 담겨있어 충격을 더하고 있다. 

녹취를 들은 경주 시민들은 "팀 닥터와 감독은 사람의 탈을 쓴 악마다. 최 선수가 얼마나 큰 잘 못을 했으면 저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철저한 조사로 폭행에 가담했던 사람(감독, 팀닥터)들을 엄하게 처벌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 모씨(55)는 "아무리 운동부라는 특성이 있지만 녹취에서 들리는 소리만으로도 최 선수가 얼마나 고통을 받았을지 짐작이 간다. 감독과 팀 닥터가 같은 팀 선수가 아닌 화풀이 상대를 만난 것 같다"며 이번 사건은 절대로 조용히 넘어가서는 안될 것"이라고 했다.

최 선수는 지난해까지 경주시청 직장운동부 소속이었고 올해 부산시청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체고 시절부터 월등한 기량으로 직장 운동부 선수들과 연습을 같이 할 정도로 기량이 뛰어났지만 경주시청 직장 운동부로 들어오면서 악몽같은 순간이 계속된 것이다.

최씨는 올해 초부터 고인이 된 딸과 함께 감독, 팀닥터, 등을 고소하고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에 진정을 넣는 등 사태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했지만 고 최숙현 선수의 피해를 다들 쉬쉬하는 분위기였다고 토로했다.

그는 "엄청 힘들어서 고소했는데 경찰 조사에서 애가 실망을 많이 했다. 때릴 수도 있고, 운동선수가 욕하는 건 다반사라는 식으로 수사했다"며 "지난 4월 스포츠인권센터에 이메일로 진정서를 넣지만 동료들의 증언 거부 등으로 성과가 없었다"고 말했다.

상습 구타와 가혹행위를 견디지 못한 최 선수는 '엄마 사랑해. 그 사람들 죄를 밝혀줘'라는 짧은 글을 남긴 채 사랑하는 가족의 곁을 떠났다.

choi119@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