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문빠, '떡검· 기레기· 토착왜구· 뭉클· 울컥' 5마디로 설명 끝"


                                    

[편집자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지난 5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총선을 말하다! 길 잃은 보수정치, 해법은 무엇인가' 포럼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 열렬 지지층을 일컫는 문빠를 딱 다섯마디면 설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만큼 단순하며 논리성과 합리성, 이성이 결여된 채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쳐 있다는 비판이다.

진 전 교수는 1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빠의 세계관은 다음 다섯 마디로 구성돼 있는 듯 하다"며 "떡검·기레기·토착왜구·뭉클·울컥"을 나열했다.

이어 "이들 중 앞의 세 마디(떡검· 기레기· 토착왜구)는 문빠의 망탈리테(mentalité 정신상태)", "뒤의 두 마디(뭉클· 울컥)는 문빠의 상시빌리테(sensibilité 감성)다"고 지적했다.

즉 검찰과 경찰, 보수층을 극도로 혐오, 청산해야 하는 대상으로 보는 문빠들이기에 그들의 정신세계는 떡검(뇌물 검찰을 일컫는 비속어), 기레기(기자를 비하하는 단어), 토착왜구(매국노라는 뜻으로 일부 보수층을 비꼬는 말)라는 3단어에 사로잡혀 있다는 말이다.



또 진 전 교수는 여권 핵심부의 말이라면 무조건 열광하는 태도를 비난하기 위해 '뭉클, 울컥'이라는 단어를 동원했다.

한편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씨는 지난달 31일 진 전 교수를 향해 "문재인 지지자가 모두 문빠는 아니다"며 "문빠는 유명 정치인 주변에 형성된 극렬지지자 집단 정도의 사람들로 문재인 지지자의 주류가 아니다"라는 말로 문 대통령 지지자를 문빠라는 한 글자로 몰아가는 오류를 범하지 말 것을 요구한 바 있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