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현충원 현판 '전두환 친필'→'안중근체'로 교체

안중근 의사 의거 110주년 기념…헌시비는 6~7월 중 바꿀 계획

[편집자주]

29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현충문에 걸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친필 현판을 떼어내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20.5.29/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국립대전현충원 현충문에 걸려 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친필 현판이 안중근 글씨체로 교체된다.

국가보훈처는 29일 오전부터 대전현충원 정문에 35년간 걸려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의 친필 현판을 안중근 의사 의거 1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안중근체의 현판으로 교체 작업중이다.

전 전 대통령은 1985년 대전현충원 준공을 기념해 현판과 헌시비에 자신의 글씨를 남겼으며, 올해로 35년째 관리되고 있다.  

그동안 국가보훈처는 역사·문화재·보훈·법률 분야 등 각계 전문가 의견과 자문을 받아 전씨의 흔적이 남은 시설물 교체 여부를 검토해왔다.



29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 현충문 현판이 교체되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국립대전현충원 현충문에 걸린 전두환 전 대통령 친필 현판을 안중근체로 교체한다. 2020.5.29/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5월 3단체(5·18민주유공자 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가 지난 4월 대전현충원의 전두환 친필 현판과 현충탑 헌시비 철거를 요구했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이 같은 요구가 빗발쳤기 때문이다.

이후 보훈처는 국립묘지가 갖는 국가정체성과 국민통합의 상징성을 고려할 때 지속적으로 이견이 많았던 시설물을 교체함으로써, 대전현충원과 국가유공자의 영예를 높이기로 예고한 바 있다.

안중근체는 지난해 10월 안중근의사기념관·저작권위원회가 안중근 의사가 자필로 쓴 <장부가> 한글 원본의 자소를 발췌해 개발한 글씨체다.

현판은 이날 교체하고 있으나, 헌시비는 재료 준비 등의 제반 시간을 고려해 6~7월에 교체할 예정이다.

보훈처 관계자는 "이날 비공개로 현판 교체 작업을 하고 있다"며 "소요 시간 등 자세한 일정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분들을 안장하는 마지막 예우 장소인 국립묘지가 앞으로 국민의 마음에 보다 다가갈 수 있도록 엄중히 시설물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memory444444@nate.com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