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데스리가, '무관중'에 사라진 안방 효과…22경기 중 홈팀 승리는 3번


                                    

[편집자주]

무관중으로 시즌이 재개된 독일 분데스리가. © AFP=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고 있는 독일 분데스리가에 평소와는 다른 특징이 발견되고 있다. 적어도 지금까진, 홈 이점이 보이지 않고 있다. 

도르트문트는 27일(이하 한국시간) 자신들의 안방인 독일 베스트팔렌주의 지그날 이두나 파크에서 열린 바이에른 뮌헨과의 2019-20 분데스리가 28라운드에서 0-1로 고개를 숙였다.

그동안 도르트문트는 열광적인 홈 팬들의 응원을 등에 업고 홈에서 빼어난 성적을 냈다. 이날 바이에른과의 경기 전까지 도르트문트는 안방에서 펼쳐진 리그 13경기에서 10승3무로 무패행진을 기록 중이었다.

하지만 홈 팬들의 응원 없이 텅 빈 홈 구장에서 펼쳐진 뮌헨전에서 도르트문트는 올 시즌 처음으로 패배를 맛봤다. 순위 경쟁에서도 17승 6무 5패(승점 57)로 선두 바이에른(20승4무4패‧승점64)과의 격차가 7점으로 벌어졌다.



홈 구장의 이점을 못 받는 팀은 도르트문트 뿐만이 아니다. 축구 통계 사이트 스쿼카에 따르면, 분데스리가가 재개된 뒤 27일까지 펼쳐진 22경기에서 홈팀이 승리한 경기는 단 3번에 그친다. 원정팀 승리는 12번이고 무승부는 7번이다.

축구에서 홈 경기는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대부분의 홈 팀의 승률이 높았지만 무관중 상황에서 경기가 진행되면서 홈 구장에 대한 이점은 기대하기 어렵게 된 분위기다. 

dyk0609@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