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정의연, 할머니 30년 역사 가로채고 노선 다르다고 횡령누명"


                                    

[편집자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News1 공정식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논란과 관련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등이 문제가 뭔지 도대체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진 전 교수는 정의연 등이 이용수 할머니 등을 들러리로 전락시켰으며 인권 운동가일지라도 자신들과 다른 태도를 보일 경우 '횡령누명'까지 씌웠다고 지적하는 등 비판 강도를 최고수위까지 높였다.

◇ 여성단체, 윤미향과 한패가 돼…비판당하면 '토착왜구'라며 반격.

진 전 교수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미향 당선인-이용수 할머니 문제가 "심각한 것은 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이는 "여성단체가 처음부터 철저히 '진영'의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했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즉 "여성단체들이 윤미향과 한패가 돼 문제 '해결'이 아니라, 그 문제의 '일부'가 돼 버렸다"는 것.

또 진 전 교수는 "운동의 원로들 이름까지 팔아먹어 누군가 권위를 가지고 이 사태에 개입할 이도 남아 있지 않게(만들었다)"며 "왜 이렇게 처리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편들고 나선 여성단체들은 '대체 뭐가 문제인지' 전혀 모르고 있고 (윤미향을 비판하면) '배후세력'이니, '토착왜구'니 떠든다"며 이는 "이들이 이용수 할머니가 던지는 메시지를 수용하는 데에 철저히 실패했다는 것을 뜻한다"고 분석했다.

진 전 교수는 "뭘 알아야 고치기라도 하죠"라며 문제의식이 없기에 해결책도 없고 제시하지도 못한다고 했다.  

◇ 툭하면 '30년 운동'…할머니들 역사지 정의연이 가로챌 역사 아냐

진 전 교수는 "(정의연 등이) 툭하면 '30년 운동'이 어쩌구 하는데, 그 30년은 할머니들의 역사이지, 자기들이 가로챌 역사가 아니다"고 아프게 때렸다.

이어 "설사 그 30년이 온전히 자기들 것이라도 해도, 그 활동가들의 30년 노력이 할머니들의 80년 고통보다 무거울 것 같지 않다"고 한방 더 먹였다.

진 전 교수는 "(이용수) 할머니가 우리 사회에 아주 어려운, 윤곽을 그리는 것조차 엄두가 안 나서 포기했을 정도로 복잡하고 섬세한 논의가 요구되는 '과제'를 던졌다"면서 "하지만 거기엔 아무도 관심 없어 보인다"고 쓴소리하면서 이제라도 할머니들이 요구하고 있는 진정한 문제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노선 다르다고 70대 위안부 인권운동가에 횡령 누명을…

진 전 교수는 1990년대부터 중국에 사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한국으로 모셔와 돌보는 등 대표적인 위안부 운동가였던 김원동씨(75)가 횡령누명을 쓴 뒤 2년여 재판끝에 무죄확정을 받았다는 뉴스를 소개했다.

그는 이를 "정의연이 노선이 다르다고 횡령의 누명까지 뒤집어씌운 것"이라며 "남에게 들이댔던 그 기준, 이제 자신에게 들이대라"고 정의연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 사건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정의연 등의 해명을 요구했다.

buckba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