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물러나야 하지만 마땅한 후계 없어 더 슬픈 일본"


                                    

[편집자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AFP=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 대한 지지율이 30% 아래 역대 최저로 추락하며 그의 중도 퇴진 가능성이 솔솔 나오고 있다. 아베 총리는 내년 9월까지 임기가 보장돼 있지만 코로나 19 대처 미흡, 검찰 스캔들, 침체에 이른 경제 상황 등 '3재'가 겹치며 앞날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일본 유력지인 아사히신문은 지난 23일부터 이틀 간의 여론조사를 인용해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재임 후 최저인 29%로 떨어졌다고 25일 보도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 통신은 이날 아베 총리가 자민당내 장악력을 잃고 임기전 당 총재직에서 물러날 수 있다는 관측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제리 커티스 콜롬비아대 명예교수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사태가 더 악화하지 않고 그의 검찰총장 후보였던 구로카와 내기 마작 스캔들이 가라앉는다면 아베의 하락세가 멈출 것"이라고 말했다. 커티스 교수는 하지만 "그가 실지를 많이 회복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며 "잘해야 '레임덕'(지도력 공백)이고 더 하락하면 죽음"이라고 분석했다.

통신은 아베 총리의 실각 가능성에 기시다 후미오 전 외상, 이시바 시게루 전 방위상 등 몇몇 후계 가능 인물들의 이름도 떠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기시다 전 외상은 대중적 인기가 없고, 자민당서 가끔 아베에 쓴소리를 하는 이시바 전 방위상은 당내 기반이 약하다.



이에 대해 이와이 토모아키 일본대 정치학 교수는 "만약 마땅한 후계자가 있다면 아베 총리가 사퇴하지만 그렇지도 못하다"며 "가능한 최악의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sy@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